뷰페이지

26표차 당선 부평갑 정유섭…문병호 ‘재검표’ 소송가나

26표차 당선 부평갑 정유섭…문병호 ‘재검표’ 소송가나

입력 2016-04-14 08:23
업데이트 2016-04-14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새 엎치락뒤치락…새벽 무효표 재검표 시작했다가 중단

연수갑도 더민주 박찬대 후보 214표차로 ‘신승’

“눈 뜨고 지켜 볼 수 없다”

4.13 총선 인천 부평갑과 연수갑 선거구에서는 개표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1위와 2위의 순위가 반전을 거듭하는 초박빙 승부가 밤새 이어졌다.

결국 부평갑에서는 26표차로 새누리당 정유섭 후보가 당선됐고, 연수갑에서는 214표차로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가 이겼다.

두 선거구 4명의 후보는 물론 선거관계자, 유권자들 모두 진땀 승부를 지켜보며 뜬 눈으로 밤을 샜다.

‘다여다야’의 4파전 구도로 선거를 치른 부평갑에서는 국민의당 문병호 후보와 새누리당 정유섭 후보가 밤새 엎치락뒤치락하며 보는 이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다.

문 후보는 14일 오전 1시 30분을 넘어 개표율이 90%에 도달할 때까지도 정 후보에 불과 100여표 차로 앞섰다.

한때 두 후보간 표차가 6표로 좁혀지자 양측 선거 관계자와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환호와 탄식이 교차했다.

문 후보와 정 후보도 각각 선거사무소에서 수십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개표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는 근소한 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상황이 연출되자 삼산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장에서 검표와 공식집계에 더 신중을 기했다.

양측 참관인들은 무효표 분류와 관련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오전 4시께 정 후보 4만2천271표, 문 후보 4만2천245표로 최종 집계돼 정 후보가 26표를 이긴 것으로 개표 결과가 나오자 문 후보 측 참관인들은 선관위에 재검표를 요구했다.

선관위는 무효표로 분류된 총 1천400여표에 대한 재검표에 들어갔지만 문 후보 측은 무효표만이 아닌 전체 표를 다시 확인할 것을 주장해 재검표가 결국 중단됐다.

부평구선관위는 전체 재검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개표 시작 10시간 만인 오전 5시 35분께 26표(0.02%포인트) 차이로 정 후보의 당선을 발표했다.

정 후보는 당선 소감에서 “잘사는 부평, 일하는 국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면서 “한분 한분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뜨겁게 국민을 섬기겠다”고 다짐했다.

문 후보 측은 부평갑 선거에 대한 전체 재검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캠프 내에서 개표 결과와 관련 전체 표를 다시 검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문 후보와 회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처음으로 갑·을로 선거구가 나뉘고 현역인 새누리당 황우여 의원이 인천 서구로 출마해 ‘무주공산’이 된 연수갑 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새누리당 정승연 후보가 숨막히는 레이스를 펼쳤다.

14일 오전 1시를 넘겨 개표율이 70%에 도달할 때까지도 두 후보의 표차는 200여표에 불과했다.

자정 무렵부터 근소한 차이로 계속 앞서던 박 후보는 개표율이 87%를 넘어선 오전 2시께부터는 정 후보와 수십표 차이로 선두자리를 주고받았다.

박 후보는 마침내 오전 2시 30분께 최종 집계 214표 차이로 승리를 굳혔다.

득표율 0.29%포인트 차로 당선된 박 후보는 “국민의 살림을 꽉 채우고 경제민주화를 통한 희망의 시대를 이루는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