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는 제주, 제주는 나” 화폭에 담은 삶과 예술

“나는 제주, 제주는 나” 화폭에 담은 삶과 예술

황경근 기자
입력 2016-04-14 01:36
업데이트 2016-04-14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요배 화백 ‘시간 속을… ’ 기획전

제주의 자연과 역사를 주제로 치열한 작가 정신을 구현해 온 강요배(64) 화백의 작품 80여점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제주에서 열린다. 제주도립미술관은 강 화백의 ‘시간 속을 부는 바람’ 초대기획전을 15일부터 7월 10일까지 연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1972년에 그린 자화상 옆에 선 강요배 화백.
1972년에 그린 자화상 옆에 선 강요배 화백.
이번 전시회는 제주의 자연과 역사를 자신과 동일시해 작업해 온 강 화백의 초기 습작 시절부터 최근까지 작가의 삶과 예술정신을 조명하고, 한국 현대미술의 현 위치와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한국 민중미술의 1세대 작가로 1980년대 미술그룹 ‘현실과 발언’ 동인으로 활동했던 그는 리얼리즘 회화와 역사 주제화의 새로운 지평을 펼쳐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1992년 제주민중항쟁에 역사 인식을 담은 ‘동백꽃 지다’ 전은 화가로서의 그의 뚜렷한 작업 정신과 위치를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다.

강 화백은 제주의 자연과 그 자연에서 살았던 선조들의 고단한 삶의 역사를 독자적인 화법으로 선보임으로써 지난해 이중섭미술상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는 1976년 제주시 관덕정 인근 대호다방에서 첫 개인전이 열린 이후 40년 만에 제주에서 열리는 대규모 초대기획전이다. 첫 개인전에 출품된 작품들과 80년대 ‘현실과 발언’ 동인으로 활동할 당시의 작품 등 좀처럼 한자리에서 만나기 힘든 작품들이 나온다. 강 화백은 “10대부터 60대까지 시대를 한데 모은 첫 번째 기회로, 관람객뿐만 아니라 나 자신 또한 지나온 삶을 되돌아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3시 제주도립미술관 로비에서 열린다. 전시 기간에 작가와의 대화, 한국 현대미술의 현황과 개선 방향에 대한 세미나 등도 열린다.

글 사진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6-04-14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