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과반 실패·더민주 100석 미달 땐 ‘정계 개편’ 회오리

새누리 과반 실패·더민주 100석 미달 땐 ‘정계 개편’ 회오리

장세훈 기자
입력 2016-04-12 20:58
업데이트 2016-04-13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주요 관전 포인트

4·13 총선은 여야에 대한 ‘정치적 심판’이자 정계 개편의 ‘신호탄’이며 차기 대선의 ‘전초전’이라는 다층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야가 받아들 성적표에 주목하는 이유다.

이미지 확대
우선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150석 초과) 확보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당초 야권 분열에 따른 ‘반사이익’이 기대됐지만 공천 파동 등을 겪으면서 지지층 이탈 우려도 증폭돼 뚜껑을 열어 봐야 하는 상황이다.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할 경우 2000년 16대 총선 이후 16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이 만들어지게 된다. 임기 후반기로 접어든 박근혜 정부의 국정 운영 전략도 총선 결과에 달렸다. 노동개혁 등 국정 과제 추진이 탄력을 받을 수도 있고, 반대로 조기 레임덕(권력 누수 현상)에 직면할 가능성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자체 개헌 저지선’인 100석을 차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김종인 대표는 107석 미달 시 대표직 사퇴는 물론 비례대표 의원직까지 내놓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러나 야권 후보 단일화가 극히 제한적으로 성사된 만큼 자체 동력은 상당 부분 떨어진 상태다. 20대 국회에서 여당에 대한 견제는 물론 궁극적으로 정권 교체에도 ‘적신호’가 켜질 수밖에 없다. 유권자들의 ‘전략투표’ 여부에 사실상 명운이 걸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의당이 새로운 ‘호남 맹주’로 등극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호남권 총선 결과는 야권의 정통성 문제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차기 대선에도 핵심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창당 직후 원내교섭단체 구성(20석)에 애를 먹고 지난달까지만 해도 지지율 추락으로 고전했지만 총선 막판 반등에 성공했다. 한발 더 나아가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할 기반까지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는 수도권에서 안철수(서울 노원병) 공동대표 외에 추가 당선자를 배출하는 문제와 직결돼 있다.

특히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에 미달하고 더민주가 100석 미만의 의석을 챙길 경우 ‘양대 정당의 동반 몰락’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반대급부로 국민의당의 선전은 정치 지형을 15대 총선 이후 20년 만에 ‘다당 체제’로 바꾸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이는 정계 개편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과 더민주의 ‘안방 불패’ 공식이 깨질지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영호남을 축으로 한 고질적인 지역주의를 완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만큼 1석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새누리당 이정현(전남 순천)·정운천(전북 전주을), 더민주 김부겸(대구 수성갑)·김경수(경남 김해을), 정의당 노회찬(경남 창원 성산) 후보 등이 주목받는 이유다. 여야의 공천 과정에서 배제돼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들의 생환 여부도 관심거리다. 유승민(대구 동을), 주호영(대구 수성을), 윤상현(인천 남을), 김태환(경북 구미을) 후보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총선은 내년 12월 치러지는 대선의 전초전 성격도 띠고 있는 만큼 여야 잠룡들의 위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각각 총선 승패에 따라 대선 행보가 탄탄대로 열릴 수도, 반대로 가시밭길이 될 수도 있다. 이들의 위상 추락은 곧 대안 후보의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새누리당 오세훈(서울 종로) 후보는 ‘지역구 탈환’이라는 숙제가 있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충청권 총선 결과가 ‘대망론’의 세기를 가늠하는 방향타가 될 수 있으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회 내 지지 세력을 얼마나 구축하느냐가 일차적인 시험대다.

총선에서 받아들 여야 내부의 계파별 성적표에도 관심이 쏠린다. 여야 모두 총선 직후 전당대회 개최가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권력 지형의 변화와 정계 개편의 방향을 가늠할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총선 과정에서 잠복했던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 간 갈등이 다시 첨예화될 가능성이 높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역시 헤게모니 다툼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벌써부터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재통합론’, 기존 야당의 틀을 깨는 ‘제3 신당론’ 등이 흘러나오고 있다.

‘민심의 현주소’인 총선 투표율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8∼9일 사전투표에서 역대 최고치인 12.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적극 투표층도 늘어나는 추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3∼4일 전국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 오차 95%, 신뢰 수준 ±2.5% 포인트)에서 적극 투표층은 66.6%로 집계됐다. 이는 선관위가 지난달 21~22일 실시한 결과(63.9%)보다 2.7% 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여야의 지지층 결집으로도 볼 수 있지만 정치권에 성난 민심의 결집이라는 해석이 더 힘을 얻는다. 지난 18대(46.1%)와 19대(54.3%) 총선 투표율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12년 전인 17대(60.6%), 20년 전 15대(63.9%) 총선 투표율을 넘어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6-04-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