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D-1> “투표해주세요” 고교생이 대학교정에 대자보붙여 간청

<총선 D-1> “투표해주세요” 고교생이 대학교정에 대자보붙여 간청

입력 2016-04-12 17:09
업데이트 2016-04-12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13 총선을 하루 앞둔 12일 부산의 한 고교생이 대학생에게 투표를 해달라며 부산대학교 교정에 대자보를 붙였다.

11일 저녁 부산대학교 자연관 앞에는 글쓴이를 만덕고등학교 2학년 전지환이라고 밝힌 대자보 3장이 붙었다.

부산대학교에 붙은 고등학생의 대자보. 연합뉴스.
부산대학교에 붙은 고등학생의 대자보. 연합뉴스.
손 글씨로 쓴 이 대자보에는 세월호 사건과 위안부·단일교과서 문제를 언급하며 사회를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고등학생의 고민이 담겨 있다.

전군은 대자보에서 이런 문제를 바꾸기 위해 투표를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답답함을 토로한다.

이에 전군은 “사람은 자신이 살고 싶은 세상에 살 수 없다는 것을 느낄 때 절망한다, 저 역시도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서 “형님과 누님들이 투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달라”고 부탁한다.

대자보가 나붙자 학생들은 대자보를 유심히 보는 등 관심을 보였다.

학생들 커뮤니티에서도 이 글이 화제가 되면서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댓글이 달렸다.

유영현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위안부라든지 세월호라든지 고교생이 말한 부분이 문제라고 동의하지 않을 학생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점을 떠나서 우리가 바라는 세상을 우리가 만들려면 투표해야 한다는 핵심을 잘 짚었다”면서 “투표를 할 계획이 없는 학생이 있었다면 이 글을 보고 부끄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대 총학생회측은 투표독려 운동을 하고 있다.

▼아래는 고등학생이 붙인 대자보 전문

안녕하십니까 형님, 누님들

저는 만덕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전지환입니다. 4월 13일이 무슨 날인지 다들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대한민국 4년을 좌우하는 날입니다. 2014년 4월 16일 많은 형 누나들의 삶이 바다 깊은 곳으로 사라졌습니다. 2015년 12월 28일 대한민국 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버렸습니다. 게다가 실업률은 역대 최고죠, 국정화 교과서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투표를 하고 싶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좀 더 나은 세상에서 살기 위해 투표를 하고 싶습니다.

형님 누님들께서 투표를 해주시면 형님 누님들 뿐만 아니라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좋을 것입니다. 형님 누님들께서 취업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형님 누님들이 투표를 많이 하면 국회의원들이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관심 가지고 해결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저희도 취업 걱정 없이 대학 다닐 수 있겠죠?

사람은 자신이 살고 싶은 세상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느꼈을 때 절망한다고 합니다. ‘헬조선’이라는 말은 그래서 나온게 아닐까요? 저 역시도 제 미래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저희들에게 형님, 누님들께서 투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십시오. 저희에게 희망을 주십시오, 형님 누님들 꼭 투표해주십시오.

만덕고등학교 2학년 전지환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