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소비 ‘주춤’…고령층 식비 줄이고 젊은층 소비여력 줄어

日 소비 ‘주춤’…고령층 식비 줄이고 젊은층 소비여력 줄어

입력 2016-04-12 15:36
업데이트 2016-04-12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령화·손자 증여·소비세 인상·임금인상률 둔화·증시침체도 원인

아베노믹스로 거침없이 질주하던 일본 경제가 주춤하면서 경기 전망을 둘러싼 불안감도 퍼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12일 그 배경의 하나로 소비 부진을 꼽고, 여기에는 고령화에 따른 소비구조 변화, 제도적 요인, 증시 침체 같은 다양한 구조적 요인이 맞물려 있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고령화에 따른 소비 부진은 곳곳에서 이미 시작됐다.

특히 일본의 전후 베이비붐 세대인 1947~1949년 출생자가 칠순을 앞둔 상황과 맞물리면서 소비 위축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단카이세대로 불리는 이 세대는 700만명에 달한다.

음식 소비도 예외는 아니다. 일본 총무성의 가계조사에 따르면 65∼69세의 식료품비 지출은 월 7만3천엔이지만, 70∼74세가 되면 6만8천엔으로 크게 줄어든다.

실례로 튀김덮밥점포에서 500엔(5천3000원)짜리 덮밥을 파는 로얄홀딩스는 그간 고성장했지만 지금은 매출 축소를 걱정하고 있다.

이 회사 기쿠치 다다오 회장은 “70세에 육박한 단카이세대의 식비지출이 줄어들기 시작하므로 올해부터 음식 경기는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의 세제 변경이 고령층 소비를 움츠러들게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부모가 손자녀에게 교육비를 증여하면 1천500만엔까지 비과세하는 제도를 2013년 4월 시행했는데, 이 때문에 증여가 늘면서 고령층의 소비여력이 줄었다는 것이다.

여성속옷 업체 와코루는 최근 50∼60대 여성 속옷의 매출이 줄어든 배경으로 이 제도를 꼽았다.

이 회사 야스하라 히로노부 사장은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생전에 증여하는 세대가 늘어나며, 중고령 여성이 속옷 구매빈도를 줄였다”고 말했다.

주가 하락도 소비 심리에는 부정적이다. 아베노믹스 경기를 견인해 온 개인소비는 주식 등의 보유 비율이 높은 고령자가 주역이었지만, 작년부터 주가상승 흐름이 꺾였기 때문이다.

근로연령층인 현역세대의 소비도 활발하지 않다.

저가의류업체 시마무라의 노나카 마사토 사장은 “급여가 오르지 않으면 소비의욕은 떨어진다”고 우려했다.

여기에는 그간 소비 활성화에 기여했던 임금 인상이 주춤해진 영향도 있다.

일본 최대의 노동단체 렌고(連合)가 3월 30일 집계한 통계를 보면 올해의 춘계임금교섭에서 임금인상 액수는 월평균 6천239엔(약 6만6천원)으로 전년의 6천944엔을 밑돈다.

소득은 확 늘지 않은 상황에서 2014년 4월부터 소비세율이 오르면서 엥겔계수는 치솟았다.

가계지출에서 차지하는 식료품비의 비율을 나타내는 엥겔계수는 소득이 높아질수록 낮아지는데 2015년에는 25%를 찍으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소비세율 인상으로 식료품 가격이 상승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옷이나 식품이 잘 팔리는 현상도 두드러진다.

현역세대의 소비지출 부진에는 세금 외에 사회보험료 부담도 한몫했다.

지난해 세금이나 사회보험료의 부담은 월 9만8천엔으로 2007년과 비교해 약 1만2천엔 늘며 가처분소득을 줄이는 결과를 낳았다.

위기감을 느낀 일본 정부는 개인소비 진작을 위한 특별조치를 동원하기 시작했다.

지난 4일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에 버금갈 대규모 세일행사가 거론됐다.

현역세대의 부담을 덜어줘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 사회보장비 부담 증가를 억제해야 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온다. 니혼게이자이는 그러나 이런 정책이 종합적으로 가동돼 소비에 다시 불이 붙기 위해선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