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끝나면 ‘내전’…여야, 조기 전대로 당권 투쟁 돌입

총선 끝나면 ‘내전’…여야, 조기 전대로 당권 투쟁 돌입

입력 2016-04-12 15:36
업데이트 2016-04-12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조기전대 실시…친박·비박 혈투속 탈당파 복당 핫이슈 野, 주도권 경쟁 가속화…야권통합 놓고 정계개편 격랑

4·13 총선은 여야 각 정당의 내부 권력지형을 재편하는 것은 물론 내년 대선과 맞물려 정계개편까지 촉발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선 여야 공히 총선 이후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간 당권 장악을 위한 혈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역시 내부 정비에 주력하는 가운데 야권 주도권 경쟁이 불붙으면서 분열 상태의 야권을 어떤 식으로 재편할지를 둘러싼 정계개편의 격랑 속으로 빠져들 수 있다.

◇ 與 조기전대…계파간 혈전 예고 =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가 총선 결과와 상관 없이 사퇴하겠다고 이미 선언해 조기 전당대회는 불가피한 상태다.

이에 따라 김 대표의 임기 만료인 7월에 앞서 5∼6월에 전대가 열릴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번 전대는 2017년 대선을 관리할 지도부를 구성하기 때문에 헤게모니 장악을 위한 계파간 혈전이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40% 안팎으로 높은 상태에서 총선이 치러진 만큼 과반을 훨씬 상회하는 160석 이상을 확보할 경우 친박계가 당권 경쟁 구도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무성 대표 역시 총선 유세 동안 시종 ‘박근혜 마케팅’을 활용하기도 했다.

이 경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의원이 대구·경북(TK)을 대표하는 주자로서 당권 도전에 나설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와 함께 신박(新朴·신박근혜)계로 분류되는 원유철 원내대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이주영 의원도 이에 가세할 것으로 거론된다.

문제는 당권에서 물러나지만 유세 현장을 누비며 전국적 인지도를 올린 김 대표의 당내 입지와 향후 행보이다. ‘대표직 조기 사퇴’라는 카드를 던 진 것도 대선 1년6개월 전 대표직을 그만둬야 한다는 당헌·당규를 고려한 선제적 조치였다는 해석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치 평론가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공천에서 자기 사람을 많이 심어 놓은 친박계는 전대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박 대통령을 보호하려 할 것”이라면서 “이후 차기 대권 주자를 내세우는 데 힘을 합치며 계속 세력을 유지하려 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보수적으로 잡은 자체 분석대로 과반이 붕괴되거나 또는 간신히 과반을 지킬 경우 총선 책임론이 불거지며 당은 소용돌이에 빠질 것이라는 관측이 팽배하다.

한 석이 아쉬운 상황에서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의 복당 문제도 핫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친박계는 공천 막판 공천장에 도장을 찍지 않는 이른바 ‘옥새 투쟁’을 벌인 김 대표를 겨냥하고, 비박계는 청와대를 향해 진박(眞朴·진짜 친박)계 후보를 무리하게 세우려 했다는 공세를 펼 것으로 보인다.

또 계파를 불문하고 현 대통령은 다음 총선의 공천에 영향력을 거의 행사할 수 없거나 제한적이라는 점 때문에 당청 관계에서도 구심력보다 원심력이 더 크게 작용할 전망이다.

◇두 野 통합이냐 자강이냐…주도권 경쟁 예상 = 더민주와 국민의당 역시 총선이 끝나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국면으로 돌입하면서 당권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특히 차기 지도부는 내년 대선 체제를 준비하는 성격이 강한 만큼 전대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야권 지형재편이 화두로 부상할 공산이 크다.

이와 맞물려 더민주와 국민의당 간 야권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경쟁이 가팔라지면서 ‘재통합론’, ‘국민의당 확장론’, ‘제3지대 신당론’ 등이 촉발될 수 있다.

더민주는 ‘맏형론’을 내세워 국민의당과 야권 재통합론을 꺼내들 가능성이 크다. 대선에서 일대일 구도를 형성하려면 단일대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당은 제3당 기치를 내걸고 총선에 임한 상태라 더민주와의 즉각적 통합에 부정적이겠지만 양대 축인 안철수 공동대표와, 더민주를 탈당한 호남권 의원 간 의견이 갈릴 수 있다.

안 대표는 확장론을 내세워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을 시도할 공산이 크다. 호남에서 1당이 될 경우 ‘호남 적자론’을 토대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들을 끌어들여 외연을 확대하는 작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소속 호남권 의원 역시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을 시도하겠지만 더민주와의 통합에 대해서는 안 대표와 온도차를 보일 수 있다.

양당 간 통합 논쟁이 본격화한다면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 문제가 또다시 쟁점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

안 대표가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의 결합을 주창하며 더민주와 여권 성향 인사를 포괄한 제3지대 신당론을 추진할 수도 있다.

총선은 대선 잠룡의 거취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김종인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는 총선 결과에 자신의 거취를 연동시켜 사실상 공동운명체처럼 돼버린 형국이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도 총선 이후 행보가 주목 대상이고, 김부겸 전 의원과 송영길 전 인천시장도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세대교체를 내걸고 전면에 나설 수 있다.

안철수 대표 역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제3당 역할론을 안착시킨다면 대권가도에 큰 힘을 받을 전망이다.

더민주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야권 지형재편과 맞물려 정계복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