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치원·어린이집 아동 이틀 이상 무단결석하면 가정방문

유치원·어린이집 아동 이틀 이상 무단결석하면 가정방문

입력 2016-04-12 09:15
업데이트 2016-04-12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동학대 예방 매뉴얼 마련…안전 확인 안되면 경찰 신고

앞으로 이틀 이상 무단결석한 유치원생과 어린이집 아동의 소재나 안전이 확인되지 않으면 교직원이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사전에 이같은 내용을 안내하고 학부모들의 동의 서명을 받게 된다.

교육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매뉴얼을 마련해 이달 중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

매뉴얼은 지난달 마련된 초·중학교 미취학·무단결석 아동에 대한 관리 매뉴얼과 큰 틀에서 비슷하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동이 이틀 이상 무단결석할 경우 교직원 등 2인1조로 가정 방문을 하도록 했다.

이때 소재나 안전이 확인되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매뉴얼은 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그만 둘 때는 학부모가 자퇴 사유를 적은 신청서를 내도록 했다. 이때 사유가 뚜렷하지 않으면 학부모가 아동과 동행하도록 했다. 혹시 모를 아동학대 징후를 신속히 찾아내자는 취지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미리 이같은 내용을 안내하는 보호자 동의서에 학부모의 서명을 받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무단결석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매뉴얼은 법적 의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교육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아동학대 징후에 관심을 두고 신고를 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