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 이집트 주권포기 논란 홍해섬 “원래 우리 영토”

사우디, 이집트 주권포기 논란 홍해섬 “원래 우리 영토”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12 20:16
업데이트 2016-04-12 2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이집트 영토 헌납 논란에 해명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집트가 관할권을 넘기기로 한 홍해상 섬 2곳(그래픽)이 애초부터 사우디 영토였다고 11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것과 달리 이들 섬(티란, 사나피르)은 영토분쟁의 대상이 아니었다”면서 “애초 사우디의 영토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도 있다”고 밝혔다.

 알주바이르 장관은 “이집트는 사우디의 요구에 따라 일시적으로 이들 섬에서 주권을 행사해 왔을 뿐”이라며 “이집트는 사우디에 섬들을 돌려주려고 2007년 공동위원회까지 구성했지만 중동에 여러 중요한 문제가 산적해 시기가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집트 정부는 살만 사우디 국왕의 이집트 정상방문에 맞춰 이들 섬을 사우디로 양도한다고 9일 발표했다.이집트 정부는 “양국이 구성한 위원회가 최신 기술로 실측한 결과 사우디의 영토로 결정됐다”고 해명했다.

 사우디는 티란 섬을 거쳐 홍해를 가로질러 양국을 잇는 ‘살만 대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지정학적 요충지인 이들 섬을 1950년부터 이집트가 실효 지배해 온 만큼 사우디의 경제 지원 대가로 주권을 포기했다는 비판 여론이 이집트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1일 “이집트 학생들은 이들 섬이 이집트 영토라고 배운다”며 관할권 이전에 의문을 제기했다.

 2013년 쿠데타로 무슬림형제단을 제압하고 집권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사우디의 지지로 정통성 시비를 희석할 수 있었다.

 이들 섬을 둘러싼 주권이 애매해진 배경엔 이스라엘과 관계가 있다.

 이스라엘은 1967년 제3차 중동전쟁(6일 전쟁)때 홍해로 향하는 유일한 해로인 아카바만 입구의 티란 해협을 차지하기 위해 이들 섬을 점령했다.

 1982년 이집트와 이스라엘간 평화협정으로 이스라엘이 이집트 영토에서 철수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이집트는 이들 섬에 주둔한 이스라엘군도 함께 철수하도록 하기 위해 사우디에 “티란, 사나피르 섬이 이집트 영토라고 해야 협정에 따라 이스라엘군이 물러간다”며 두 섬을 이집트 영토로 해 줄 것을 요청했고 사우디 역시 이를 묵인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