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인로봇’ 이르면 수년 내 등장… 과학자들 “개발 막아야…”

‘살인로봇’ 이르면 수년 내 등장… 과학자들 “개발 막아야…”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2 09:41
업데이트 2016-04-12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IBM 인공지능 로봇 페퍼. AFP=연합뉴스
IBM 인공지능 로봇 페퍼. AFP=연합뉴스
수년 내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살인 로봇’이 나올 수 있다며 개발을 막아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와 미국 하버드 로스쿨 국제인권 클리닉 연구팀은 11일(현지시간) 공동으로 보고서를 내고 이런 입장을 밝혔다.

보고서는 이번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일주일 일정으로 열리는 유엔 무기 회담에 맞춰 공개됐다.

연구팀은 보고서를 통해 전투에서 목표물을 설정하고 생명을 살리는 등 중요한 결정권은 인간에게 남겨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니 도허티 HRW 무기담당 수석연구원은 “기계는 오랜 시간 전쟁에서 도구로 이용됐을 뿐 역사적으로 기계의 사용을 결정한 것은 인간이었다”며 “이제 인류는 생사 결정권을 포기하고 기계에 위임하려는 실질적 위협 상태를 마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살인 로봇이 수십년이 아닌 수년 만에 나올 수 있다며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1000명이 넘는 과학자와 로봇 전문가는 지난해 공개서한에서 어떤 한 국가가 자율성이 부여된 무기 개발에 나선다면 글로벌 무기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살인 로봇 개발이 가져올 궤적의 끝은 명확하다면서 “자율 무기들은 미래의 칼라시니코프 소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살인 로봇들이 그동안 수많은 전장이나 테러에 이용돼 많은 생명을 앗아간 ‘칼라시니코프 소총’이 될 것이라는 경고의 메시지다.

당시 공개서한에 영국 우주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와 테슬라·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등이 이름을 함께 올리며 AI 기술의 군사 목적 사용 금지를 촉구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