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은행원도 가입 꺼리는 일임형 ISA

[경제 블로그] 은행원도 가입 꺼리는 일임형 ISA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4-11 22:56
업데이트 2016-04-12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인력 영업점당 1명도 안돼 불완전 판매 우려 판촉 미지근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11일부터 KB·신한·우리·기업 등 4개 은행에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출시 직전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어찌 됐든 은행과 증권사 간에 경쟁 구도가 형성돼 고객들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됐습니다.

그런데 은행권의 일임형 ISA를 두고는 우려가 끊이지 않습니다. 가장 큰 불안요인이 턱없이 부족한 전문인력입니다. 이들 은행의 일임형 ISA 전담 운용역은 각각 두 명에 불과합니다. 법에서 정한 최소 기준만 충족한 겁니다. A은행은 “차츰 전문 인력을 채용해 늘릴 것”이라고 해명합니다. 상품 먼저 출시하고 인력은 추후 보강하겠다는 얘깁니다. 증권사의 경우 전문 인력이 많게는 수십명입니다. 일임형 ISA의 경쟁력은 모델 포트폴리오(MP)에서 결정됩니다. 고객의 투자 성향과 상품 위험도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얼마나 잘 꾸리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것이지요. 이 MP는 전문 운용역의 역량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 인력도 초라합니다. 일임형 ISA는 ‘펀드 투자권유 자문인력’, ‘파생상품 투자권유 자문인력’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만 팔 수 있습니다.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은행마다 이 자격증을 보유한 행원 숫자가 전체의 30% 안팎입니다. 영업점 한 곳당 평균 1~3명 수준입니다. 은행들은 부랴부랴 행원들에게 자격증을 따라며 독려 중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은행들도 일임형 ISA 판매에는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지난달 출시한 신탁형 ISA는 ‘사돈의 팔촌’까지 동원한 것과 대조됩니다. B은행은 “성적표가 신경 쓰여서”라고 솔직하게 털어놓았습니다. 다음달부터는 금융사별 ISA 수익률이 비교 공시될 예정입니다. 다른 금융사보다 수익률이 저조하게 나오면 고객들의 집단 민원으로 이어질 소지가 있습니다. “은행원들조차 일임형 ISA는 (가입을) 꺼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첫술에 배가 부를 수는 없습니다. 증권사와 달리 은행들은 이제 막 일임업에 진출했습니다. 그래도 이왕 뛰어든 이상 ‘구색 갖추기’에 만족하지 말고 증권사와 ‘진검승부’를 펼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결과야 어떻든 도전하는 만큼 성장하게 마련이니깐요.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04-1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