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할머니 MRIㆍCT 정밀검사…몸 상태 좋아져

위안부 할머니 MRIㆍCT 정밀검사…몸 상태 좋아져

입력 2016-04-11 17:42
업데이트 2016-04-11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대병원, “호흡 및 콩팥 기능 회복에 주력”

고국으로 돌아온 위안부 피해자 하상숙(88) 할머니가 첫날보다 안정된 상태로 정밀검사를 받는 등 본격적인 치료에 들어갔다.

중앙대병원은 하 할머니의 정확한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11일 오후 4시부터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의 검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하 할머니의 말소됐던 주민등록이 회복됨에 따라 국민건강보험 적용으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날 하 할머니가 받는 검사는 뇌 MRI, 흉부 CT, 복부 CT, 심장 초음파 등 4가지다.

다만, 하 할머니가 인공호흡기 등 의료장비가 연결된 상태로 검사를 받아야 해서 검사시간이 일반 환자보다 오래 걸린다는 게 병원의 설명이다.

병원에 따르면 하 할머니는 다행히 이송 과정에서 축적된 피로가 풀리면서 몸의 부기가 가라앉는 등 첫날보다 컨디션이 좋아진 상태다.

현재 하 할머니는 의사소통은 힘들지만, 눈을 뜨거나 목을 좌우로 움직이고 묻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의식은 있다고 의료진은 진단했다.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박병준 흉부외과 교수는 “현재는 호흡 및 콩팥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치료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낙상 사고 이후 장기들이 어떤 손상을 받았는지는 검사 결과가 나와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결과에 따라 새로운 치료방법이 결정되기 전까지는 숨을 쉴 수 있도록 의료장비로 호흡을 보조하는 기계환기치료와 투석상태를 유지하는 지속적신대체요법이 진행된다.

박 교수는 “정밀검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절한 치료방법이 결정될 것”이라며 “아직은 환자가 언제 호전될 지 등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