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시생 인사처 침입 사건’…이르면 모레 검찰 송치

‘공시생 인사처 침입 사건’…이르면 모레 검찰 송치

입력 2016-04-10 17:28
업데이트 2016-04-10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공시생 토익·한국사시험 점수 조작 흔적은 없어”“행자부·인사처 증거축소·은페 의혹은 수사 대상 아냐”

공무원 시험 응시생 송모(26)씨의 정부청사 침입 및 성적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르면 12일 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경찰청 특수수사과 관계자는 10일 “오늘 송씨를 다시 불러 구체적인 범행 과정 등에 보강 수사를 펴고 이르면 12일, 늦어도 14일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송씨의 범죄 혐의가 입증된 만큼, 진술 조서와 증거물 등 수사 기록을 보강·정리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송씨는 지난달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인사처 채용관리과 사무실에 침입해 채용 담당자 컴퓨터를 조작, 자신의 필기시험 성적을 합격권으로 올리고 합격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을 추가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경찰은 전날 제주지역 A 대학에 다닌 송씨가 올 1월 ‘국가공무원 지역인재 7급’ 공채 응시자로 A 대학의 추천을 받은 과정에서도 “시험지와 정답지를 훔쳐 대비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 조사결과 송씨는 A 대학이 지역인재 7급 응시자를 추천하기 위해 치르는 공직적격성심사(PSAT) 모의고사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한 고시학원에서 출제한다는 것을 파악해 1월 초 신림동의 해당 학원을 찾아가 문제지 1부와 정답지 2부를 훔친 것으로 드러났다.

송씨는 훔친 문제지와 정답지를 숙지하고 그달 23일 시험을 치러 평균 81점으로 A 대학 1위로 지역인재 7급 응시자 추천을 받았다.

송씨는 그러나 지난달 5일 인사혁신처가 주관한 본 시험에서 과락(40점)을 간신히 면한 45점을 받았다. 경찰은 본 시험과 모의고사 점수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수상히 여겨 송씨를 추궁한 끝에 송씨로부터 범행 일체를 자백받았다.

경찰은 또 송씨의 범행이 지능적이고 대담하다는 점으로 미뤄 그의 토익(TOEIC),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학 학점 등 성적도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했으나 뚜렷한 범죄 혐의는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인사혁신처와 A 대학은 송씨가 다른 성적표를 위조하거나 전산으로 성적을 조작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경찰에 통보했다.

경찰은 행정자치부와 인사혁신처가 청사 도어록 옆에 써놓은 비밀번호를 급하게 지우는 등 관련 증거를 축소·은폐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 직후 인사처 조사에서 문 옆에 비밀번호를 써넣은 사실을 숨기지 않고 말했고, 비밀번호 삭제는 증거인멸이 목적이 아니라 청사 보안 강화를 위한 것이었다는 게 여러 정황과 증거를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