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中 외교부장, 파나마 페이퍼스 의혹에 “확인 필요”

왕이 中 외교부장, 파나마 페이퍼스 의혹에 “확인 필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09 01:27
업데이트 2016-04-09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비롯해 자국 전·현직 최고지도부의 친인척이 외국에 재산을 숨겼다는 이른바 ‘파나마 페이퍼스’의 의혹 제기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8일 밝혔다.  

홍콩 봉황(鳳凰)TV에 따르면 왕 부장은 이날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부 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소위 그 ‘문건’(파나마 페이퍼스)에 대해서는 파나마 측이 설명과 사실관계 확인작업을 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우선적으로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왕 부장이 파나마 페이퍼스의 의혹 제기 사안을 인정한 중국의 최고위 관료가 됐다고 전했다.  

앞서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서 파나마 페이퍼스의 의혹 제기에 대해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일축하면서 논평을 거부한 바 있다.  

왕 부장은 시진핑 지도부가 추진 중인 반(反)부패 사정 드라이브와 관련, “중국 인민의 광범위한 지지 속에 중국의 반부패 투쟁은 지속해서 진행 중”이라면서 ‘반부패는 영원히 진행 중’이라는 자국 지도자들의 발언도 소개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