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사칭’서 ‘대출 빙자’로 점점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정부 사칭’서 ‘대출 빙자’로 점점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6-04-08 22:28
업데이트 2016-04-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새 30%P 증가… 다중 채무자 표적

보이스피싱 수법이 진화하고 있다. 검찰이나 경찰, 금융 당국 직원을 사칭하던 과거 수법이 잘 통하지 않자 최근 들어서는 신용등급을 올리거나 대출금리를 깎는 데 진행비가 필요하다며 송금을 요구하는 ‘대출빙자형’이 빠르게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 같은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36.7%에서 올 1~2월엔 66.5%로 급증했다. 범행 대상은 대부분 생활이 어려운 저신용자나 저소득층, 고금리 대출을 받는 다중채무자 등이다. 저신용자들은 신용등급을 올려야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해 대출 보증료나 수수료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접근해 송금을 요구한다.

금감원은 비슷한 피해 사례가 느는 걸 막기 위해 보이스피싱 체험관(phishing-keeper.fss.or.kr)에 최근 보이스피싱범이 주로 쓰는 4가지 수법을 공개했다. 일례로 한 사기범은 “고객님은 다른 금융사에 과도한 대출이 있어 추가 대출이 안 된다”면서 “새로 대출을 받으려면 기존 대출을 일부 상환해야 한다”며 송금을 요구했다. 또 다른 보이스피싱범도 “전산상으로 코드가 막혀 대출금을 입금해 줄 수 없다. 대출을 위해 해제비용을 입금하라”고 요구했다.

성수용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부국장은 “출처가 불분명한 대출 권유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며 “서민 대출중개기관인 한국이지론(www.koreaeasyloan.com)을 이용하면 불법 대출 중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4-0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