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호남방문에 행보 엇갈린 ‘DJ 그림자’ 박지원·김홍걸

文 호남방문에 행보 엇갈린 ‘DJ 그림자’ 박지원·김홍걸

입력 2016-04-08 12:36
업데이트 2016-04-08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원, 文에 진솔한 사과 요구하며 ‘조용한 방문’ 주문

김홍걸, “잘한 결정”…“국민의당에 패권존재” 맹비난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이 8일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의 광주 방문을 놓고 시선이 엇갈렸다.

김 위원장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이라는 상징성을,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의 ‘영원한 비서실장’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지만 4·13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선택을 달리하며 각자 길을 걷고 있다. 박 의원이 더민주를 탈당해 국민의당에 몸을 실은 반면 김 위원장은 더민주에 입당해 광주선대위원장까지 맡았다.

이렇다 보니 문 전 대표의 광주 방문을 놓고도 시각차를 드러냈다.

박 의원은 광주가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전통적 텃밭임을 의식한 듯 자칫 불필요한 논란을 빚을까 정제되고 신중한 표현으로 문 전 대표의 방문을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트위터 글에서 “문 전 대표가 미묘한 시기에 호남을 방문하는 이해득실을 계산했을 것”이라며 “오늘의 야권분열의 책임을 통감하고 5·18 정신을 훼손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임명 등 그간 모든 언행에 진솔한 사과를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전두환 정권 때 국가보위비상대책위(국보위)에 참여한 김 대표의 경력까지 동시에 겨냥해 야권 정통성이 국민의당에 있음을 에둘러 부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우리 호남인들도 절제된 표현으로 구실을 줘서는 안된다고 권면하며, 거듭 조용한 방문이 되길 바란다”며 더이상 언급은 삼갔다.

반면 김 위원장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 전 대표의 방문에 대해 “지금이라도 오기로 결정한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문 전 대표의 5·18민주묘지 참배에도 동행했다.

이어 “당이 혼란스럽고 무기력해보인 부분, 탈당사태를 잘 막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드리고, 정권교체를 위해 쇄신할 수 있다, 앞으로 뭔가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의지표명이 있다면 좋은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힘을 실었다.

국민의당에 대해 “안철수 대표의 사당”이라며 “대권도전을 위해 자기만의 당이 필요했고, 그 쪽 의원들은 공천 탈락을 피해서 의원직을 지켜야겠다는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생긴 선거용 정당”이라고 맹비난했다.

더민주의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에 대해 “과장된 부분이 있다”며 “국민의당에도 패권주의는 존재한다. 안 대표가 전횡을 해도 다른 구성원이 제대로 반론도 제기 못하지 않냐.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총선 이후 야권 통합 문제에 대해 “그 분(안 대표)이 응할지, 지금까지 대통합을 말해온 그 당 중진들이 과연 안 대표 고집을 꺾을 수 있을지 염려된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전 상임고문의 선거지원 문제에 대해 “초야에 묻힌 분에게 자꾸 나와달라는 요청을 해 그 분을 곤란하게 만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고, 자신이 총선 이후 정치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저는 스스로 정치인이라기보다는 아직은 야당살리기 운동, 정권교체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