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상사고’ 중국 거주 위안부 피해 할머니 국내 이송

‘낙상사고’ 중국 거주 위안부 피해 할머니 국내 이송

입력 2016-04-08 11:02
업데이트 2016-04-08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갈비뼈가 폐 찔러 위중…중앙대병원서 치료

중국에 남은 유일한 한국 국적의 위안부 피해자로 지난달 낙상사고로 중상을 입은 하상숙(88) 할머니가 치료를 위해 한국으로 온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2월 15일 계단에서 넘어져 갈비뼈가 부러지는 사고를 당한 뒤 중국에서 치료를 받아온 하 할머니를 10일 서울로 이송해 흑석동 중앙대병원에서 치료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 사는 하 할머니는 중국인 이웃과 말다툼을 벌이다 2층 계단에서 밀려 넘어지면서 갈비뼈와 골반 등이 부러져 의식불명 상태로 중환자실에 입원했다가 최근 의식을 회복했다.

그러나 부러진 갈비뼈가 폐를 찌르면서 염증을 일으켜 호흡곤란을 겪고 있으며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심기능 저하, 급성 심부전증 등 여러 지병을 앓고 있다.

중앙대병원 의료진은 이달 초 하 할머니 치료를 위해 중국으로 건너갔으며, 한국으로 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국내 이송을 하게 됐다.

이송팀은 중앙대병원 의료진 4명과 여가부 담당자 2명 등 6명으로 구성되며, 하 할머니의 셋째 딸과 손녀 등 2명이 보호자로 따라온다.

하 할머니는 17세 때인 1944년 돈을 벌게 해주겠다는 일본군 위안부 모집책의 말에 속아 중국으로 끌려간 뒤 우한의 한커우(漢口)에서 위안부 생활을 했으며 광복 이후에도 고국에 돌아오지 못하고 현지 방직공장 등에서 일하며 생계를 유지했다.

이후 중국인과 결혼해 남편이 데리고 온 세 딸과 함께 산 할머니는 사실상 국적을 가지지 않은 채 중국 귀화를 거부해오다 1999년 한국 국적을 회복하고 나서 국내로 들어와 몇 년 살기도 했으나 연고가 없어 결국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평소 고국을 그리워했으며 특히 부모님이 묻혀 있는 고향으로 돌아가길 희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여가부는 하 할머니 사고 이후 병원비 4천800만원을 지원했으며 국내 이송 후에도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장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 요양원 등 입원치료를 돕기로 했다.

이외에도 기초생활보장급여와 서울시 지원금 등이 지원된다.

강은희 여가부 장관은 “어린 나이에 큰 고초를 겪고 이국땅에서 살면서 항상 고국을 그리워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아프면서도 뭉클했다”며 “하 할머니 병세가 이른 시일 내 호전될 수 있도록 최대한 치료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