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국의 위안부’ 책 내용, 일본서 책임 부정에 악용”

“‘제국의 위안부’ 책 내용, 일본서 책임 부정에 악용”

입력 2016-04-07 17:56
업데이트 2016-04-07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인 활동가, 위안부연구 한일공동 심포지엄서 지적

박유하 세종대 교수가 집필한 ‘제국의 위안부’ 내용이 일본에서 자국의 책임을 부정하는 논자의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본군 위안부문제 관련 웹사이트 ‘Fight for Justice’ 운영자 오카모토 유카(岡本有佳)씨는 7일 오후 중앙대 302관에서 일본군위안부연구회 주최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공동 심포지엄에서이렇게 주장했다.

유카씨에 따르면 최근 일본 각지에서 개최되는 역사연구회의 ‘검증 위안부 패널 전: 위안부와 조선반도와의 관계’ 전시에서 일본군 관여를 부정하고 위안소는 매춘이라는 내용의 논거로 제국의 위안부 내용이 활용되고 있다.

유카씨는 “전단지에서 ‘조선인 위안부와 일본군과의 관계가 기본적으로 동지적 관계였다’는 책 내용이 언급된다”며 “박 교수는 일본책임부정론을 비판한다고 주장하지만 일본에서는 책임을 부정하는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언론은 ‘제국의 위안부’ 재판을 보도할때 위안부 피해자의 목소리는 전혀 전달하지 않는다고 유카씨는 부연했다. 반면 피고인 박 교수의 인터뷰는 아사히 신문에만 작년 11월 19일부터 올 2월 16일까지 20차례 실리는 등 일본 언론의 보도가 편향됐다고 그는 비판했다.

심포지엄에서는 제국의 위안부에 나타나는 위안부 인식을 반박하는 주장이 이어졌다.

재일교포 학자인 김부자 도쿄외국어대 대학원 교수는 “박 교수는 자료와 증언에 근거하지 않고 ‘위안부’가 된 조선인 소녀는 소수의 예외라고 주장한다”며 “이는 사실이 아니며 당시 일본 정부, 군의 민족차별적 정책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게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일본 역사수정주의의 거장인 하타 이쿠히코씨가 박 교수를 두고 ‘비슷한 이해’라고 했듯, 연행이나 위안소에서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박 교수의 주장은 전형적으로 일본 역사수정주의의 주장과 상통한다”고 꼬집었다.

한국에서 소녀상의 의미가 진화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양현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한일합의 이후 소녀상은 이제 한국 정부에 대항하는 저항의 의미도 갖게 됐고 개인들이 소장할 수 있는 소형으로 제작되는 등 관련 활동이 진화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열망을 담아내는 기호로서 더 해석해야 할 현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