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탕과의 전쟁’에 식품업계 동참…판매위축 우려도

‘설탕과의 전쟁’에 식품업계 동참…판매위축 우려도

입력 2016-04-07 11:01
업데이트 2016-04-07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대대적인 당류 저감 정책에 대해 식품·외식업계는 국민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그동안 업계도 당을 줄이려는 시도를 해왔으며, 앞으로도 당 저감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소비자들이 맛에 민감하고 당 성분을 대폭 줄인 제품을 즉각적으로 출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설탕과의 전쟁’으로 업황이 위축될지 모른다는 긴장감과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국은 식품에 당류와 관련한 영양표시를 강화하고 식습관 개선 캠페인을 펼치는 등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한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7일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식품산업협회는 “업계도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당 저감화에 동참하겠다”며 “식품산업도 결국은 소비자를 기반으로 존재하는 만큼 국민건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현재 당류 저감을 위한 태스프코스(TF)를 가동하면서 업계의 기술적인 대응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다.

각 식품제조업체도 당국의 당류 저감 계획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업계는 이번 대책을 환영할 처지는 아니지만 영국의 설탕세 도입 추진과 같은 파격적인 규제 방안이 포함되지 않은 점에 안도하면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중장기적으로는 저당 제품 비중을 늘리고 설탕을 인체에 무해한 감미료로 대체하려는 노력을 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가공식품업체 관계자는 “하루아침에 기존 조리법(레시피)를 바꾸기 어려운 만큼 앞으로 지속적으로 당을 줄인 제품을 출시하고 조리법을 바꿔나가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괄적으로 설탕을 빼거나 당을 줄이기보다는 다양한 상품을 내놓음으로써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려가려는 시도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당연히 제도 변화에 따르겠지만 무작정 설탕을 빼기는 어렵다”며 “당을 줄이려는 노력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설탕 섭취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업계가 당 저감 노력을 해오고 있지만 당 섭취에 대한 가이드라인 설정으로 식품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당류와 관련된 식품 규제 제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시럽·탄산음료 줄이기 등 국민 실천운동도 전개한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가공식품(우유 제외)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대책에는 커피전문점의 디저트, 슬러시, 빙수 등 조리식품과 자판기에서 판매되는 음료에 대해서는 업체가 자율적으로 당류를 표시하도록 하는 등의 방안도 포함됐다.

외식업계도 당 저감 노력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한 커피전문점 측은 “저당, 저지방, 저열량 제품을 선보이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부 방침과 웰빙 트렌드를 고려해 고객의 건강을 고려한 음료나 식품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이번 방안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당류 저감 문제가 계속 논의된 상황에서 나온 이번 조치가 새롭지는 않다”며 “당류 표시 방침을 본사에서 안내하겠지만 가맹점 점주들에 강제할 수 없고, 시럽을 넣는 것도 고객의 기호에 따라 자율적 판단이라 효과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