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봄나들이 졸음운전 교통사고↑…가드레일 충돌시 車관통·전복 우려

봄나들이 졸음운전 교통사고↑…가드레일 충돌시 車관통·전복 우려

입력 2016-04-08 09:00
업데이트 2016-04-08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벚꽃이 활짝 피는 봄철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행락객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교통사고도 늘어나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7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봄나들이 철(3~4월)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가 같은 해 1~2월보다 각각 14%, 22% 급증했다.

특히 봄철 교통사고 중 졸음운전으로 발생하는 가드레일에 충돌 사고가 많았다. 가드레일은 차량의 탈선, 추락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시설이다.

하지만 가드레일 충돌 사고의 경우 가드레일이 차량을 관통하거나 전복시킬 수도 있어서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모든 도로에 설치된 가드레일의 시작 부분에 반드시 실물충돌시험을 통과한 단부처리시설을 설치하도록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을 바꿨다.

도로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 사진=신도산업 제공
도로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 사진=신도산업 제공
단부처리시설은 가드레일이 시작되는 지점에 설치하는 것으로 차량과 가드레일이 충돌했을 때 가드레일이 차량 내부를 관통하는 것을 최소화시켜주는 안전장치다.

문제는 아직까지 실물충돌시험을 통과한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지난 3월 한국도로공사에서 시행한 시속 80㎞급 실차 추돌 테스트에서 신도산업의 표준형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 2WAY 노측 성토부용 시설물이 국내에서 최초로 합격했다. 신도산업의 개방형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중앙분리대, 노측 성토부)과 표준형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중앙분리대용 2WAY/3WAY)도 국내 최초로 합격점을 받았다.

신도산업 관계자는 “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성능이 검증된 단부처리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신기술과 도로안전시설을 개발해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