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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바이오 복제약 ‘램시마’ 20조원 규모 美 시장 뚫었다

셀트리온 바이오 복제약 ‘램시마’ 20조원 규모 美 시장 뚫었다

입력 2016-04-07 01:56
업데이트 2016-04-07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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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A 승인… “年 2조원 매출” 김형기 대표 “10년내 매출 10조”

국산 최초의 바이오 복제약(바이오시밀러)인 셀트리온의 ‘램시마’가 20조원에 이르는 미국 의약품 시장을 뚫었다. 셀트리온은 6일(한국시간) 램시마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2017년까지 미국 내 램시마 매출이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형기 셀트리온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램시마의 유럽 매출액까지 포함하면 단일 품목으로 최대 3조원의 매출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램시마는 류머티즘 관절염을 비롯해 강직성척추염, 성인궤양성대장염, 건선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의약품이다. 특허가 만료된 존슨앤드존슨의 ‘레미케이드’를 복제했다. 램시마는 레미케이드와 같은 원료로 동일한 효능을 내면서 가격이 20~30% 정도 저렴한 게 특징이다.

오리지널 의약품 레미케이드의 2014년 미국 매출액은 약 5조 2000억원에 달한다. 세계시장에서는 약 12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상위 개념인 ‘TNF 알파 억제제’로 시야를 넓히면 관련 의약품의 미국 시장 규모가 약 20조원에 이른다면서 램시마가 이 시장의 10%를 잠식한다면 2조원 매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램시마의 미국 내 마케팅은 화이자가 맡는다. 미국 내 상품명은 ‘인플렉트라’다. 이르면 올 3분기부터 실제 판매가 시작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현재 개발 중인 바이오복제약까지 개발을 마치면 10년 이내에 글로벌 매출 10조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5∼10년간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고 이후에는 신약 개발에 뛰어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현재 독감 치료제와 ‘스마트폭탄’ 항암 치료제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4-07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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