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 외환관리 부실…중국서 과징금 10억 맞아

SK 외환관리 부실…중국서 과징금 10억 맞아

입력 2016-04-06 07:59
업데이트 2016-04-06 0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회사 ‘허위 공시’로 무더기 과태료 처분

SK의 자회사가 외환 관리를 부실하게 하다 적발돼 중국 당국으로부터 1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또 다른 자회사들은 허위 및 누락 공시를 했다가 과태료를 맞는 등 SK의 투명 경영에 일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K 주요 종속회사로 중국 상하이에 있는 SK 글로벌 케미컬 인터내셔널 트레이딩은 최근 중국 외환관리국으로부터 외국환관리법 위반으로 553만 위안의 과징금을 통보받고 최근 납부를 완료했다.

중국 당국이 한국 대기업에 외국환관리법을 적용해 과징금까지 부과한 경우는 드문 일이다.

중국외환관리국은 이 회사가 2011년 1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일부 거래 중 배서를 하지 않고 중계 무역 및 외환결제를 한 사실을 적발해 외환관리국 조례를 적용해 과징금 처분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SK 측은 중국외환관리국의 처분에 따른 과징금 전액을 납부했으며 재발방지를 위해 관련 업무부서와 해당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고 개선에 나섰다.

국내에서는 금융감독원이 최근 최태원 SK 회장 내연녀 김 모 씨의 아파트 매매와 관련해 외국환 거래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금감원은 김씨 아파트를 매입한 SK그룹의 싱가포르 계열사 버가야인터내셔널이 비거주자인 김씨와 국내 부동산을 매매하면서 외국환거래법상 신고 의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국세청 세무 조사도 이뤄지고 있다.

SK 자회사 행복나래 주식회사는 최근 허위 공시 및 공시 누락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행복나래는 2012년 기업집단현황공시 중 이사회 안건인 퇴임대표 특별공로금 지급 건을 누락했다. 2013년, 2014년, 2015년 기업집단현황공시에서는 집중투표제를 도입하지 않았는데 도입했다고 공시해 지난달 10일 3천150만원의 과태료를 통보받았다.

이에 행복나래는 과태료 전액을 납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에 착수하기로 했다.

SK의 손자 회사인 울산아로마틱스는 2012년, 2013년, 2014년 기업집단현황공시에서 서면투표제를 도입하고도 도입하지 않았다고 공시해 지난해 과태료 435만원을 납부했다.

또 다른 손자 회사인 제주유나이티드에프씨는 2013년 기업집단현황 공시를 지연했다는 이유 등으로 지난달 476만의 과태료를 공정위에서 부과받았다. 이에 이 회사는 과태료 전액을 기한 내 납부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SK 자회사 대한송유관공사가 2012년 12월 비상장사 중요사항 공시 중 임원의 변동 공시를 지연했다는 이유로 지난달 경고 처분을 내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