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장 없이 구속’ 옛 전투경찰 영창 처분 합헌

‘영장 없이 구속’ 옛 전투경찰 영창 처분 합헌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4-06 09:52
업데이트 2016-04-06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원의 영장이 없어도 구속할 수 있는 전투경찰대의 영창 처분은 합헌이라는 결정이 나왔다.

헌법재판소는 전경 징계처분을 규정한 옛 전투경찰대 설치법 제5조1항을 재판관 4(합헌) 대 5(위헌)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위헌에 대한 정족수는 6명이다.

김모씨 등 2명은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단에서 근무하던 2012년 9월 휴대전화를 부대에 반입했다가 적발돼 영창 5일의 징계를 받았다. 이들은 “법에 영창처분 사유를 전혀 규정하지 않아 신체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한다. 법관에 의한 심사절차가 없어 영장주의 원칙에 위배된다”며 헌법소원을 냈다.

헌재는 “경찰청 훈령인 ‘전투경찰순경 등 관리규칙’에 징계 사유가 구체적으로 규정돼 있다. 징계위원회 심의절차를 거쳐야 하며 징계대상자의 진술권이 보장된다”며 적법절차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헌재는 “전경의 복무기강을 엄정히 하고 전투력과 원활한 작전수행을 달성하고자 하는 공익은 전경이 받게 되는 신체의 자유 제한에 비해 작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정미·김이수·이진성·안창호·강일원 재판관이 반대의견을 냈으나 위헌결정 정족수인 6명에는 못 미쳤다.

이 재판관들은 “행정기관이 체포·구속의 방법으로 신체의 자유를 제한하는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영장주의가 적용된다. 영창처분은 본질상 급박성을 요건으로 하지 않는데도 법관의 영장에 의하지 않고 구속이 이뤄져 영장주의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전경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전투경찰대 설치법은 ‘의무경찰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로 개정돼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이다. 새 법 역시 영창을 의무경찰 징계처분 중 하나로 규정했다.

다만 ‘영창은 휴가 제한이나 근신으로 징계처분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고 복무규율 유지를 위해 신체 구금이 필요한 경우에만 처분해야 한다’고 제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