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총장, 흑색선전과 여론조작 엄정 수사 지시

검찰총장, 흑색선전과 여론조작 엄정 수사 지시

입력 2016-04-05 16:35
업데이트 2016-04-05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사범 958명 적발…19대 총선 대비 32%↑

이미지 확대
[서울포토] 전국 특수부장 회의에 참석한 김수남 검찰총장
[서울포토] 전국 특수부장 회의에 참석한 김수남 검찰총장 김수남 겅찰총장이 29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특수부장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수남 검찰총장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20대 총선과 관련해 “남은 기간 흑색선전과 각종 여론조작 행위에 검찰 수사력을 집중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흑색선전과 여론조작은 유권자를 현혹해 국민의 공정한 판단을 어렵게 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엄정한 수사를 지시했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이달 4일까지 검찰에 입건된 선거사범은 958명으로 선거일 9일 전 기준 19대 총선 당시 726명에서 32.0% 늘었다.

특히 흑색선전 사범은 163명에서 366명으로 2배 이상, 여론조작은 30명에서 97명으로 3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총장은 “민주주의의 초석인 선거에 있어서 무엇보다 국민의 자유롭고 합리적인 판단이 존중돼야 한다”며 “검찰이 공정한 선거의 감시자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선거사범 수사 업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주관한 지난해 종합혁신지수(IUS) 평가에서 한국이 1위를 차지한 사실을 언급하며 수사력 강화와 검찰 조직의 혁신을 재차 강조했다.

김 총장은 “우리 국민의 혁신 아이디어는 세계적 수준”이라며 “검찰 업무가 계속 발전하려면 혁신적 사고도 중요하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고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지난달 필리핀·이집트 검찰총장의 잇따른 방한을 언급하며 “한국 검찰의 우수한 수사기법과 시스템을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전파해 문화·예술 분야에 이어 형사사법 분야에서도 ‘검찰한류’를 조성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