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리스 내 난민 202명, 터키로 첫 송환

그리스 내 난민 202명, 터키로 첫 송환

김규환 기자
입력 2016-04-04 22:48
업데이트 2016-04-04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EU 난민 합의 이행 개시…시리아 난민은 獨 등 유럽으로

그리스에 들어온 ‘불법 난민’을 터키로 돌려보내기로 한 유럽연합(EU)과 터키의 합의에 따라 4일(현지시간) 그리스에 머물고 있던 난민들이 터키로 처음 송환됐다. 이날 터키에 머무르던 시리아 난민은 독일 등 EU 국가로 보내졌다.

이미지 확대
“저는 어디로 가나요”
“저는 어디로 가나요” 4일(현지시간) 그리스 레스보스섬 미틸리니 항구에서 그리스에 들어온 무자격 난민을 터키로 돌려보내기로 한 유럽연합(EU)과 터키의 합의에 따라 그리스 해안경비대원이 터키로 송환되는 난민에게 아기를 건네주고 있다.

레스보스 AFP 연합뉴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AFP통신 등에 따르면 그리스 당국과 EU 국경관리기관인 프론텍스는 그리스의 레스보스섬과 키오스섬에 머무는 무자격 난민 202명을 ‘레스보스호’와 ‘네즐리 제일호’ 등 배 두 척에 나눠 태워 터키 해안 도시인 디킬리로 돌려보냈다. 지난달 18일 EU와 터키가 난민 송환 문제에 합의한 이후 처음으로 송환 계획이 이행된 것이다.

지오르고스 키리치스 그리스 난민위원회 대변인은 “136명은 레스보스섬에서, 66명은 인근 키오스섬에서 터키로 송환됐다”고 밝혔다. 디킬리에 도착한 이들 난민은 터키 공무원들의 안내를 받아 임시 텐트로 이동했다. 에프칸 알라 터키 내무장관은 디킬리에서는 이들 난민을 다시 심사해 시리아인일 경우 독일과 핀란드, 네덜란드 등 EU 국가로 보내지만 아프리카 국가나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이라크, 이란 출신으로 난민 자격이 없는 이주민이면 고국으로 돌려보낸다고 밝혔다.

EU는 올해 받기로 한 시리아 난민 수를 7만 2000명으로 제한했다. 이 중 독일이 1만 5000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터키의 재심사 결과 그리스에서 송환된 난민이 터키에 도착한 이날 시리아 난민 일부는 터키에서 독일로 보내졌다. 시리아 난민 16명이 독일 하노버에 도착했으며 오후에 추가로 도착할 예정이다.

그리스에는 현재 5만 2000명 이상의 이주민이 머물고 있으며 레스보스섬과 키오스섬에는 모두 6100명이 있다. 이런 가운데 3일 밤 키오스섬에서는 난민 이송을 둘러싸고 섬 주민들과 폭동 진압 경찰 사이에 충돌이 발생해 세 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4-05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