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말·불법’ 선거 혼탁 과열…부정사범 776건 적발

‘막말·불법’ 선거 혼탁 과열…부정사범 776건 적발

입력 2016-04-04 11:39
업데이트 2016-04-04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지도부도 상대 겨냥 ‘험구’…품격 운동과는 거리

4·13 총선 선거운동이 중반으로 치달으면서 여야 간 막말과 비방으로 얼룩지며 과열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야는 선거를 아흐레 앞둔 4일에도 막말에 가까운 언사를 동원해 상대방을 향한 비방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들도 상대 진영을 향해 ‘험구’를 내놓은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품격있는 선거운동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권자의 선택을 받아 나라와 공동체를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포지티브 캠페인’이나 미래 지향형 캠페인보다는 상대방을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네거티브 캠페인’이나 과거를 따지는 회고형 캠페인이 전면에 부각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4일 오전 경남도당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에 대해 “실체도 없는 경제민주화만 외치면서 실제로는 세금폭탄 전도사이자 국민연금 파괴자”라고 맹비난했다.

김 대표는 앞서 선거유세에서도 야당 의원들의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와 관련, “아기들이 차는 기저귀를 차고 연설했다고 한다”고 깎아내리는가 하면, 국민의당을 향한 더민주의 야권연대 요청에 대해 “집적거린다”, “건드린다” 등의 원색적인 표현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지난달 31일 새누리당의 ‘경제사령탑’을 맡은 강봉균 공동선대위원장을 겨냥, “그 사람은 헌법도 안 읽어본 사람인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고, 주진형 국민경제상황실 부실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강 위원장에게 정면으로 독설을 해 구설에 올랐다.

주 부실장은 지난 30일 첫 경제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을 ‘박근혜씨’, 강 위원장을 ‘집에 앉은 노인’,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을 ‘극혐(극도로 혐오함)’이라고 표현했다.

국민의당에선 권은희 의원의 ‘박 대통령 저격’ 풍자 포스터가 논란이 됐다.

권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잡을 저격수, 권은희지 말입니다. 다음은 국보위 너다”라고 쓰고 군복 차림으로 총을 겨눈 모습의 포스터를 게재했다가 비난이 일자 황급히 삭제했다.

‘국보위 너’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전력이 논란이 된 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광주에선 야권 간 비방도 극심하다.

더민주 광주시당 선대위는 국민의당을 겨냥, “끝내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려는 구태 정치인들이 발호하면서 ‘호남 자민련’을 획책하고 있다. 광주가 야권 분열의 오물을 뒤집어쓸 순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는 “더민주 운명은 지난 총선·대선으로 끝났다. 호남은 표만 주고 이용당했다. 정치적 하청기지가 되고 말았다”고 맞받았다.

불법선거운동 관련 각종 위법행위 논란도 잇따르고 있다.

부산시 선관위는 선거 막바지 과열·혼탁 우려가 있는 4개 선거구를 3일부터 특별 관리하기로 발표하기도 했다.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사상구, 사하갑, 북·강서갑, 부산진갑 등이다.

이 지역은 여론조사 등에서 접전을 펼치는 곳으로 특히 과열 양상이 심하다. 이 지역 일부 후보는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 조사를 받거나 경고를 받기도 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3일 현재까지 적발된 20대 총선 관련 선거부정사범은 총 776건으로, 이중 120건은 고발조치 됐고, 31건이 수사의뢰 됐으며, 경고 등의 조치는 625건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기부행위’(151건), ‘인쇄물 관련’(142건), ‘허위사실 공표’(116건), ‘여론조사 관련’(77건) 등이 가장 많았다.

선관위는 다만 “지난 19대 총선 대비 30% 가까이 줄어든 수치”라면서 “특히 여론조사 관련 사안이나 허위사실 공표 등의 사례는 다소 늘어났으나, 기부행위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고무적이다”라고 밝혔다.

여론조사와 허위사실 공표 등의 문제와 관련해선 이번 총선을 앞두고 관련 법 개정을 통해 단속이 강화된 효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9대 총선 때에는 같은 기간 총 1천97건의 선거부정사범이 적발됐다. 이중 기부행위는 235건에 달했고, 허위사실 공표가 41건, 여론조사 관련이 21건으로 각각 집계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