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핵무장론’ 왜 계속 꺼내나…고도의 선거전략?

트럼프 ‘핵무장론’ 왜 계속 꺼내나…고도의 선거전략?

입력 2016-04-04 09:01
업데이트 2016-04-04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공화당의 대선 선두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한·일 핵무장 용인론’을 좀처럼 거둬들이지 않고 있다.

곳곳에서 비판론이 대두되고 자질 시비에까지 휩싸이고 있지만, 유세 현장이나 방송 인터뷰 등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지론’을 계속 펴고 있다.

트럼프는 3일(현지시간) 폭스TV에 나와 또다시 “파키스탄과 북한, 중국, 러시아, 인도까지 모두가 핵을 갖고 있다”며 “북한의 핵이 일본에 큰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이 핵을 갖고 스스로를 보호한다면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이어 “한국도 바로 옆나라로서 마찬가지”라며 “여러 가지 면에서 세상은 변해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우리는 더는 한국과 일본을 보호해줄 여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한반도에서 핵무기 경쟁을 용인하겠다는 뜻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미 핵무기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는 전날 위스콘신 주 밀워키와 로스차일드에서 유세하던 도중 핵으로 무장한 북한과 일본 사이에 분쟁이 일어난다면 “끔찍한 일이겠지만, 그들이 한다면 그들이 하는 것”이라며 “행운을 빈다, 좋은 시간 되기를, 여러분(Good luck. Enjoy yourself, folks)”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트럼프의 이 같은 주장은 미국의 오랜 비확산 정책에 정면 도전하는 동시에 한반도 주변사태에 대해 미군이 불개입하겠다는 뜻을 내보인 것으로 해석돼 그가 과연 외교정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냐는 논란을 낳기에 충분해 보인다.

외교가에서는 트럼프가 내치와 외치를 막론하고 모든 정책사안을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데서 이 같은 ‘도 넘는’ 발언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금까지는 동맹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이 방위공약을 충실히 이행해왔지만 이제는 미국도 재정이 어려운 만큼 동맹이 방위비 부담을 떠안거나, 아니면 핵무장이라도 해서 스스로 방위를 하라는 뜻이라는 얘기다.

따라서 실질적 방점은 한국과 일본에 방위비 부담을 더 크게 지우는 쪽에 맞춰져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는 이날 CBS 뉴스에 나와서는 “핵은 소름끼치는 쇼로서, 핵을 사용하는 데 반대한다”며 “나는 전쟁광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다만 우리가 얼마나 많은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부채가 19조 달러(약 2경2천조 원)이고 곧 21조 달러가 되려는 상황에서 세계의 경찰 노릇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의 가장 첫 번째 선택은 (동맹을) 현 상태대로 내버려두는 것”이라며 “그러나 우리는 수조 달러를 계속 잃을 수 없기 때문에 우리도 일본과 한국, 독일, 사우디 아라비아는 우리에게 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폭스TV에서 자신의 주장을 “상식이며 거래(trade)와 같은 것”라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는 지난주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이미 주한미군 주둔비용의 50%를 분담하고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100%로 올리면 어떠냐”고 주장한 적도 있다.

트럼프의 이 같은 핵무장 용인론과 그에 연계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는 자신의 지지층을 겨냥한 고도의 전략적 발언이라는 분석도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

트럼프가 비확산 정책이나 동맹의 전략적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주된 지지기반인 백인 저소득층과 근로자계층의 표심에 호소하는 ‘재료’로서 활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트럼프는 미국 경제가 전 같지 못한 것은 중국과 멕시코가 일자리와 제조업을 빼앗아 간데다가, 미국이 ‘세계경찰’처럼 곳곳에 개입하면서 동맹의 방위를 위해 군사예산을 물쓰듯 해왔다는 주장을 펴왔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장기 경기침체에 분노와 상실감을 느껴온 백인 보수층의 심리를 자극하면서 트럼프를 향한 강력한 지지세를 형성시키는데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핵무장 용인론도 결국 ‘우리도 못사는데 왜 남의 나라의 방위까지 챙겨줘야 하느냐“’ 지지층의 ‘속내’를 대변하는 측면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맞물려 트럼프 선거캠프는 대외 개입을 자제하자는 ‘고립주의’ 노선이 공화당 유권자들에게 먹혀들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비확산 정책을 세밀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유권자들로서는 비확산론자들이 트럼프를 비판하는 내용보다 트럼프가 동맹들을 비판하는 메시지가 더 쉽게 와닿을 것“이라며 ”사업가적 감각을 가진 트럼프가 영리한 선거전략을 펴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