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 약 이야기] <1>소아용 천식치료제

[어린이 약 이야기] <1>소아용 천식치료제

입력 2016-04-03 22:40
업데이트 2016-04-04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주 넘게 기침하면 병원 진료…환절기엔 특히 조심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소아 천식 환자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세심히 보살펴야 한다. 소아는 성인보다 호흡기 면역력이 약하고, 감기에만 걸려도 기침·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발생한다.

‘천식’(asthma)이란 단어는 그리스어의 ‘날카로운 호흡’(aazein)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천식은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겨 매우 과민해진 상태를 말한다. 기침,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증상을 보이고,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천명)가 나며, 밤이나 새벽에 기침을 더 하면서 뛰거나 운동한 다음 특히 심해지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기침이 2주 이상 오래가도 마찬가지다.

천식 치료제에는 지속적인 치료와 예방 목적의 ‘질병 조절제’와 천식 증상을 빨리 완화하려고 사용하는 ‘증상 완화제’가 있다. 질병 조절제는 갑자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사용하는 약이 아니다. 천식 증상을 지속적으로 조절하는 약이므로 평소 꾸준히 사용한다.

증상 완화제는 좁아진 기도를 즉시 확장해 증상을 빨리 완화한다. 천식 증상이 갑자기 심해질 때 사용하는 응급 약물이다. 증상 완화제를 사용해도 증상 완화 정도가 평소보다 덜하고 약물 작용 시간도 줄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 약물 투여 용량이나 횟수를 조절한다. 증상 완화제는 찾기 쉬운 곳에 둔다. 소아는 호흡기 근육이 덜 발달해 심한 호흡곤란이 올 수 있고 약물의 효과가 성인보다 적을 수 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증상 완화제 투여 중에 수두나 홍역에 걸리면 치명적이다. 따라서 투여 전에 반드시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한다. 고용량 증상 완화제를 오래 사용한 어린이는 성장이 지연될 수 있어 정기적으로 키를 재는 등 성장 속도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베개와 침구는 자주 세탁하고 실내 공기는 깨끗이 유지한다.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날,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날에는 외출을 삼가는 편이 좋다.

■도움말 식품의약품안전처
2016-04-04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