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6년 세계4위’ 에루페, 6일 사실상 귀화 최종 관문

‘2016년 세계4위’ 에루페, 6일 사실상 귀화 최종 관문

입력 2016-04-03 10:57
업데이트 2016-04-03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루페 기록 2시간5분13초는 올 시즌 세계 4위 기록

케냐 출신 마라토너 윌슨 로야나에 에루페(28·청양군청)가 한국 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관문 앞에 섰다.

대한체육회는 6일 서울 송파구 대한체육회 13층 회의실에서 제1차 스포츠 공정위원회를 열고 에루페의 특별귀화 추천에 대해 심의한다.

에루페에 대한 특별귀화 추천 심의는 1월 7일에도 열렸으나, 대한체육회는 금지약물 복용 이력을 문제 삼아 추천을 보류했다.

당시 에루페는 추천 심의에 참가해 “당시 말라리아 치료 목적으로 쓴 약물 때문에 양성 반응이 나왔으나 케냐육상연맹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2년 징계를 내렸다”고 해명했지만, 대한체육회는 “주장을 증명할 추가 자료를 제출하라”고 했다.

에루페는 2012년 말 도핑 테스트에 걸려 2년 출전 금지 처분을 받았다.

에루페 측은 두 번째 심의에서는 추천 대상으로 확정되길 간절히 바란다.

에루페 에이전트인 오창석 백석대 교수는 “대한육상경기연맹에 추가 자료를 제출했다. 에루페의 주장을 증명할 수 있는 국내 전문의의 소견이 담긴 문서다”라고 밝혔다.

에루페는 ‘기록’으로 존재감을 증명했다.

그는 20일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을 출발해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으로 들어오는 42.195㎞ 풀 코스를 2시간5분13초에 완주하고 정상에 올랐다.

한국에서 열린 마라톤대회에서 나온 역대 최고 기록이다.

세계 정상권에 근접한 기록이기도 하다.

에루페의 기록은 올 시즌 세계 4위에 해당한다.

에루페에 앞선 1∼3위 기록은 1월 22일 두바이 마라톤대회에서 작성됐다. 두바이 대회는 ‘기록 달성’에 유리하게 코스를 짜는 것으로 유명하다.

오창석 교수는 “에루페의 귀화를 막는 두 가지 문제가 도핑과 국제 경쟁력이었다”며 “국제 경쟁력은 기록으로 증명하지 않았는가. 도핑 관련 문제도 색안경을 끼고 보지 않으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대한육상경기연맹은 에루페가 리우올림픽에서 태극마크를 달고 뛰는 모습을 보고자, 측면에서 에루페를 지원하고 있다.

에루페는 서울국제마라톤이 끝난 뒤 “나의 다음 대회는 리우 올림픽이 되길 바란다”며 귀화에 대한 바람을 드러냈다.

6일 열리는 심의에서 대한체육회가 에루페의 손을 들어주면 에루페의 귀화 가능성은 무척 커진다.

아직 대한체육회에서 추천을 받은 선수가 법무부 국적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는 없다.

대한체육회가 에루페의 추천을 거부하면 에루페의 리우올림픽 출전은 사실상 무산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