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식 특혜’ 의혹 진경준 검사장 사퇴

‘주식 특혜’ 의혹 진경준 검사장 사퇴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02 18:24
업데이트 2016-04-02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진경준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
진경준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
게임업체 넥슨의 비상장 주식을 ‘특혜 매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진경준(49·사법연수원 21기) 검사장이 결국 사의를 밝혔다.
 
 진경준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검사장)은 2일 오후 검찰 출입기자단에 “법무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는 내용이 담긴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진 검사장은 올해 공직자 재산 공개에서 게임회사 넥슨의 주식 80만여주를 팔아 지난해에만 37억 9000여만원의 차익을 거둔 것으로 확인됐고, 넥슨 주식 투자로만 10년 만에 120억원 내외의 시세 차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진 검사장의 시세차익뿐만 아니라 비상장 넥슨 주식을 어떤 경위로 어느 정도 가격에 샀는지, 넥슨 회사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친구 사이로 알려진 김정주 넥슨 대표와는 연관이 없는 것인지 등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됐다.
 
 특히 진 검사장이 주식 보유 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파견 근무한 이력과 주식 취득 이후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는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 부장으로 재직한 경력 등도 주식 취득 및 보유의 적절성 논란에 불을 지폈다.
 
 진 검사장은 친구인 지인의 권유로 제3자로부터 주식을 주당 수만 원에 매입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결국 검찰을 떠나기로 마음을 굳힌 진 검사장은 이날 법무부에 사직서를 내고 기자단에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언론에 전한 ‘입장문’을 통해 “지난 며칠동안 저의 거취에 관해 깊이 고민해왔다”면서 “관련법에 따라 숨김없이 재산을 등록하고, 심사를 받아왔지만 국민의 눈에 부족함이 있다는 점을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그 점을 깨닫고, 더 이상 공직을 수행할 수가 없다고 판단해 오늘 오후 장관님께 사의를 표명했다”며 “어려운 국가적 시기에 저의 재산 문제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진 검사장은 또 “저의 재산문제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조사가 필요하다면 자연인의 입장에서 관련자료를 모두 제출하는 등 성실하게 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