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대북 추가 조치 채택하기로

한미일, 대북 추가 조치 채택하기로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4-01 15:11
업데이트 2016-04-01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위안부 이행 및 납치문제 협조… 日언론이 전하는 한미일 정상 무슨 이야기 나눴나/

 한·미·일 정상은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열린 3국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실 도발 등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추가 조치의 채택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3국 정상회담 뒤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 앞으로 수주일에서 수개월 안에 3개국이 협력하고 취할 수 있는 추가 조치를 검토하도록 각각 담당에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NHK 등이 1일 보도했다. 북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3개국이 새로운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1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1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별도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31일(현지시간) 양자 정상회담에서 지난해 12월 28일 도출된 일본군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한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NHK가 1일 보도했다. 또 두 정상은 남북 이산가족 문제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등 북한 관련 인권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협력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고 교도는 전했다.

 두 정상의 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 2일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서울에서 열린 회담에 이어 2번째다. 한·미·일 정상은 3자 회담 및 별도의 양자 회담 등을 통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조기체결 추진, 남중국해, 동중국해 문제 및 테러 문제 등에 대한 입장 조율 등 전방위적인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회담 직후 열린 “우리는 과격파 조직 이슬람국가(IS)에 대한 대처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한·미·일 정상은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 간의 갈등이 계속되는 남중국해 및 동중국해 문제를 논의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책임을 가진 세 나라 정상이 (남중국해 문제 등과 관련) 법치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 뒤 박근혜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북한의 도발 위협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나는 미국, 일본의 두 정상과 함께 북한에 다시 도발을 강행하면 더 강한 제재와 고립에 직면할 뿐이라고 거듭 경고했다”고 말했다고 NHK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서 과거없이 강력한 제재 결의안이 채택됐다”면서 “지금 중요한 것은 이 결의를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북한에게 핵을 포기하지 않고서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자각시키는 것이다”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