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린턴도 수차례…” 美 이번엔 낙태 논쟁

“클린턴도 수차례…” 美 이번엔 낙태 논쟁

박상숙 기자
입력 2016-03-31 23:04
업데이트 2016-03-31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빌 클린턴, 아칸소 주지사 때 여인 ‘미스 아칸소’ 출신 샐리 밀러 주장

“정치적 성공 위해 딸 첼시 가져”
트럼프 “불법 낙태 여성 처벌해야”


30일(현지시간) 미국 대선판이 낙태 논쟁으로 들썩였다. 공화당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낙태 여성 처벌” 운운하다 여론의 뭇매를 맞았고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과거 수차례 낙태를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미스 아칸소’ 출신의 샐리 밀러는 전날 온라인 사이트 ‘더 아메리칸 미러’와의 인터뷰에서 “힐러리는 딸 첼시를 갖기 전 여러 차례 낙태했다. 아이를 낳은 것은 정치적 성공을 위해서였다”고 폭로했다. 밀러는 힐러리의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정부’를 자처한 여성으로 그가 아칸소 주지사를 지냈던 1983년 석 달간 은밀한 만남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밀러는 “힐러리는 빌이 없었다면 결코 워싱턴 정계로 진출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남편의 외조가 클린턴 전 장관의 정치 경력에 결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녀는 클린턴 전 대통령과 나눈 ‘베갯머리 정담’임을 강조하고 “아이를 원치 않는 힐러리를 ‘우리는 가족이고 정치권에서 성공하려면 (아이) 하나는 가져야 한다’고 빌이 설득했다”고 밝혔다. 이어 “힐러리는 글로리아 스타이넘과 같은 페미니스트이다. 그런 부류들은 자신 외에 누구도 신경 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밀러의 인터뷰 영상은 폭스뉴스, 러시림보쇼 등 보수 매체들에 의해 전파되고 있다. 유명 보수 논객인 러시 림보는 방송에서 이 인터뷰를 다시 들려주며 트럼프를 포함한 공화당 대선 후보들에 대해 “‘끔찍하고 혐오스럽다’고들 하는데 힐러리의 이 이야기는 어떤가”라고 냉소했다. 또 “지지자들은 똑똑한 힐러리가 남편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다고 하는데 빌과 결혼하지 않았다면 지금 누가 그녀를 알겠느냐”며 비꼬았다.

이날 트럼프는 한 타운홀미팅에서 “불법 낙태 여성을 어떤 형태로든 처벌해야 한다”고 막말을 해 화를 자초했다. 낙태 의혹을 받는 클린턴 전 장관은 “끔찍하고 지독하다”고 비난했고, 같은 당 주자인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도 “당신들의 공화당 선두주자가 수치스럽다”고 가세했다.

공화당 경쟁자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 캠프는 “(트럼프의 주장을) 심사숙고하지 마라. 그는 낙태 반대주의자가 아니므로 낙태 반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깎아내렸다. 비난이 거세지자 트럼프는 성명을 내고 “여성과 배 속에 있는 생명은 피해자”라며 오직 의사의 시술을 불법화해야 한다고 꼬리를 내렸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6-04-01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