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일본의 실천’ 강조에 日 “양국의 실행 중요”

朴대통령 ‘일본의 실천’ 강조에 日 “양국의 실행 중요”

입력 2016-03-01 17:12
업데이트 2016-03-0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절 기념사 대일 메시지에 日외무성 논평…소녀상 이전 의식한듯

일본 정부는 한일 군위안부 합의의 실천을 일본 측에 촉구한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한 양국 정부가 이번 합의를 책임감을 갖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연합뉴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번 합의(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또 “이번 합의를 통해 일한관계를 미래지향의 새 시대로 발전시키도록 안전보장, 인적 교류, 경제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의 일한협력을 강화하고 일한관계를 크게 전진시키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일합의와 관련해 일본의 ‘실천’을 강조한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일본 외무성이 ‘양국 정부의 실행’을 거론한 것은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염두에 둔 반응으로 풀이된다.

작년 12월 28일 한일외교장관회담에서 도출된 위안부 합의에 의하면, 일본은 위안부 지원 재단에 10억 엔(109억 원)을 제공키로 했고, 한국은 소녀상 문제가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면서 지원을 확대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도 역사의 과오를 잊지 말고,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실천으로 옮겨 미래 세대에 교훈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