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걸,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강경파 반발에 진통

이종걸,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강경파 반발에 진통

입력 2016-03-01 11:20
업데이트 2016-03-01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여의원들 “이렇게 그만둘 수 없다” 의총 소집 요구비대위는 중단 입장 고수…이춘석 “결정 뒤집진 않을 것”

더불어민주당은 1일 테러방지법 처리 저지를 위한 국회 본회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중단을 결정했지만 당내 강경파의 반발에 막혀 최종 입장 발표까지 진통을 겪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를 비롯한 비대위원들은 전날 밤 심야 비대위 회의에서 ‘필리버스터 계속’ 입장을 피력해온 이종걸 원내대표를 설득해 이날 오전중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 원내대표는 오전 9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입장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회견 시작 9분 전에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회견 연기 사실을 알렸다.

그는 “더민주는 뜻깊은 3월 1일, 오늘 중으로 소위 테러방지법에 대한 무제한 토론을 마칠 예정”이라면서도 “의원총회를 통해 의견을 모아 자세한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견이 연기된 것은 이 원내대표 스스로 계속하자는 생각이 강한데다 중단 결정 사실이 알려진 후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계속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나온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8시 의총을 소집해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의원들의 양해를 구할 예정이지만 최종 입장을 정리할 때까지 일정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