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대성전염병 취약’ 동남아, 지카바이러스 경보…유입차단 총력

‘열대성전염병 취약’ 동남아, 지카바이러스 경보…유입차단 총력

입력 2016-01-31 10:42
업데이트 2016-01-31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신생아의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지카(Zika)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에 나섰다.

지난해 모기를 매개로 하는 뎅기열이 동남아에서 기승을 부릴 정도로 이 지역이 열대성 전염병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31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보건부는 모든 공공·민간 의료기관에 지카 바이러스 경보를 내리고 감염 의심 환자가 있는지 감시를 강화하도록 했다.

말레이시아 보건부는 또 임신부에게 중남미 지역의 지카 바이러스 발생 국가를 여행하지 말도록 권고했다.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정부도 공항과 항만 등 출입국 지역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 의심 환자가 들어오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당국에 신고하도록 당부했다.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은 보건부에 지카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한 공공 보건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필리핀에서는 2012년 지카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1건 있었으나 그 이후에는 추가 사례가 없었다.

이들 국가는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모기 박멸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의 매개체인 ‘이집트 숲모기’가 동남아 지역에 서식하고 있고 뎅기열에 걸리게 하는 아시아산 흰줄숲모기도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