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심상찮은 공천 샅바싸움…친박, ‘비대위’까지 거론

與, 심상찮은 공천 샅바싸움…친박, ‘비대위’까지 거론

입력 2016-01-29 13:56
업데이트 2016-01-29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관위 구성’·‘권력자 발언’ 계파간 파워게임 본격화 비박 “운항중에 선장 흔들면 격랑속에 난파될 것” 반격

4·13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내에서 공천을 둘러싼 ‘샅바싸움’의 전개 양상이 심상치 않다.

본격적인 공천이 시작되기도 전에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이하 공관위) 위원장 인선을 놓고 계파간 충돌이 표면화하는가 하면 김무성 대표의 ‘권력자 발언’에 따른 파장도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전날 최고위원회에서 서청원 최고위원을 필두로 김 대표의 당 운영을 맹비난했던 친박(친박근혜)계는 급기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까지 거론하면서 일촉즉발의 기류가 감돈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2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관위 구성은 물론 선거구 획정, 쟁점 법안 등 하나도 되는 게 없이 당이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도 비대위를 구성해 개혁적 움직임을 보여주며 발빠르게 나가는데 김 대표가 저렇게 버티면 우리도 위기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도 “당 대표의 대권 지지율이 당 지지율의 절반인 상태에서 이 체제로는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경환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서 복귀하면 5명의 선출직 최고위원 가운데 서청원·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이 사퇴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다는 ‘가상 시나리오’는 예전부터 돌았다.

특히 선거 90일전까지 공관위를 구성토록 한 당헌·당규를 어기고 70여일 전까지 위원장 선임도 못한 것은 김 대표의 명백한 당 운영상의 실패라는 게 친박계의 주장이다.

공관위원장 선임은 지도부가 협의하고, 공관위원은 최고위원이 각각 1명씩 추천하기로 해놓고 ‘지분 확대’를 꾀한 김 대표가 무리한 요구를 내놓으며 어그러졌다는 것이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YTN라디오에서 “우리 당은 집단지도체제로서 9명이 합의가 안되면 다수가 지지하는 쪽을 결정해 나가는 구조”라면서 “그래서 5명 이상이 찬성하는 사람이 공관위원장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친박계가 공관위원장으로 ‘물밑 지원’하는 이한구 의원을 김 대표가 반대한다 해도 다수결에 따라 밀어붙일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울러 친박계는 ‘총선용 인재’의 영입을 허용하라며 지속적으로 김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친박계로 선거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을 지낸 홍문종 의원은 MBC라디오에서 “야당은 하다못해 김종인씨 같은 분을 모셔서 비대위원장에 앉혔다”면서 “김 대표가 20대 총선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궤도를 이탈할 것처럼 보이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공관위 구성 과정의 마찰을 포함해 자신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저출산당정협의 참석 직후 공관위 구성 계획과 친박계와 회동 계획 등 향후 당 운영에 대한 기자들의 수차례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처럼 친박계가 공세를 강화하자 비박(비박근혜)계는 당 운영에 대해 비판이 계속되면 공멸할 수 있다고 반격에 나섰다.

김 대표와 가까운 김성태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김 대표는 운항 중인 배의 선장인데 이렇게 계속 흔들면 격랑 속에서 결국 난파될 수밖에 없다”면서 “정말 총선 실패를 원치 않는다면 당 대표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박계에서는 친박계가 외부인사 영입을 요구하고 공관위원장 인선에 관여하려는 게 전략공천의 불씨를 살려 두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결국 현재 벌어지는 힘겨루기 중심에는 공천 주도권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공관위가 과거 공천심사위보다 위상과 권한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부적격 후보를 걸러내 경선 자체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거나, 경선 부정행위의 경중을 판단해 징계를 결정하는 등의 과정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관위의 결정은 최고위가 거부할 수 있으나 공관위가 3분의 2 이상으로 재의결하면 그대로 결정된다. 자기 계파가 많을수록 원하는 인물을 총선 후보로 심을 수 있는 구조다.

지금껏 상향식 공천과 인재영입 등으로 사사건건 부딪혔지만 서로 자제하면서 극단으로 치닫지 않았던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이 공관위 구성이라는 대목에서 분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분석이다.

김 대표가 연달아 ‘권력자’ 발언으로 청와대와 불편한 관계에 빠지고도 과거처럼 철회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나, 친박계가 비대위를 언급하며 칼집을 흔드는 것도 현재 상황이 주요 길목이라는 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