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두증 확산에도… WHO 새달 1일 ‘늑장 회의’

소두증 확산에도… WHO 새달 1일 ‘늑장 회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1-28 23:56
업데이트 2016-01-29 0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발병지 방문자 ‘헌혈 금지’ 추진… 브라질서 4180건 의심사례 보고

세계보건기구(WHO)는 28일 “지카 바이러스가 폭발적으로 퍼지고 있다”며 다음달 1일 긴급 회의를 소집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구촌에 초비상이 걸린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WHO의 대응이 늦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지카 바이러스 발병지를 방문한 사람에 대해 헌혈 금지를 추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우리 아이 괜찮겠죠?
우리 아이 괜찮겠죠? 브라질의 한 여성이 27일(현지시간) 살바도르의 한 병원에서 소두증을 앓고 있는 45일 된 딸을 안고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살바도르 AFP 연합뉴스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은 이날 “지카 바이러스 감염과 소두증 신생아 출생, 신경마비 증후군 간의 관계가 아직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바이러스가 퍼진 국가들이 취해야 할 조치를 권고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보건부가 전날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3일까지 4180건의 소두증 의심 사례가 보고됐다. 이 가운데 소두증으로 확인된 것은 270건이고, 462건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AP 등이 전했다. 보건부는 소두증 의심사례로 보고된 신생아 68명의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2명이 소두증 때문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나머지에 대해서는 조사하고 있다. 보건부 관계자는 “의심 사례가 1주일 전보다 7% 늘었으나 증가 속도는 다소 진정되고 있고, 음성 판정을 받는 사례는 빠르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미를 여행한 뒤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들도 속속 확인되고 있다. 스위스 연방 보건국은 최근 적도 국가를 다녀온 여행객들에게서 2건의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포르투갈 당국도 브라질에 다녀온 여행객 5명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공개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는 독일과 영국에서도 감염 확진자가 나왔다고 덧붙였다. 영국 BBC방송은 미국 의사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남부로 퍼질 경우 2500만∼3000만명이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면서 “WHO가 서둘러 조치에 나서지 않으면 지구촌 전체에 판데믹(대유행)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1-2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