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수도권 간판급 구인난

국민의당, 수도권 간판급 구인난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1-28 23:56
업데이트 2016-01-29 0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김한길 외 대표인물 없어

안산 상록을 김영환마저 고전

김병준·장하성 외각서 지원 결론

“야권연대 없다” 내부방침 재확인

잇단 호남 신당 세력과의 통합으로 세를 불리고 있는 국민의당이 수도권 바람몰이 작전에 ‘비상’이 걸렸다. 대주주격인 안철수 의원을 비롯한 현역의원들의 지역구 상황이 녹록지 않고, 수도권 후보로 내세울 만한 간판급 인물 ‘구인난’에 빠지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국민의당에 참여하는 수도권 의원 지역구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격전이 예상되는 곳은 안 의원의 서울 노원병과 김한길 의원의 광진갑 정도다. 노원병의 경우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 더불어민주당 이동학 전 혁신위원이 뛰어들면서 상대적으로 안 의원에게 불리한 구도가 형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른 수도권 의원들의 총선 전망도 그다지 밝지 않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수도권 격전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진갑에서 김 의원, 경기 안산 상록을에서 김영환 의원 모두 새누리당 예비후보에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당은 ‘수도권 공략’을 위해 수도권 출마를 염두에 둔 인사들의 영입을 이어나가고 있다. 28일에는 서울 성북갑과 경기 안성 출마를 검토 중인 이건태 변호사, 정재흠 회계사가 입당했다. 곽선우(안양 동안갑) 전 성남 FC 대표, 박찬정(서울 양천갑) 홍보위원장도 수도권 출마를 선언했다. 하지만 선거 흥행을 이끌 참신한 인물이 부재할뿐더러, 국민의당 소속 후보가 난립하는 지역에서의 ‘교통정리’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아울러 수도권 야권연대를 두고 내부적으로 이견을 보였던 국민의당은 ‘야권연대는 없다’는 방침을 확실하게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환 전략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내부 인사들은 개별적인 견해를 더이상 언급하지 않기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와 ‘정책네트워크 내일’ 소장을 지낸 장하성 고려대 교수는 국민의당에 입당하지 않고 외곽에서 당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각각 29일과 오는 2월 1일 안 의원과 함께 정치·경제 관련 정책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두 분 모두 현실정치에 참여할 계획이 없어 입당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제3당의 성공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6-01-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