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영화제 외압논란 해 넘기고도 ‘현재진행형’

부산영화제 외압논란 해 넘기고도 ‘현재진행형’

입력 2016-01-25 11:13
업데이트 2016-01-25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계 “다이빙벨 상영 계기로 예술 통제” 반발 지속부산시 “6천100만원 허위 회계집행 부분 고발 불가피”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외압논란이 해를 넘기고도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영화계에서는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해 외압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는 반면 부산시는 영화제측이 허위계약으로 회계집행을 부당하게 처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원의 요구에 따라 검찰에 고발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외압 의혹을 일축했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가 23일 오후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기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부산영화인연대도 27일 아트시어터 씨앤씨에서 ‘다이빙벨’ 상영과 씨네토크를 열고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를 되짚어볼 예정이다.

이들은 “부산영화제가 고발사태로까지 확산된 것은 영화제에서 상영된 한편의 다큐멘터리를 빌미로 부산시가 외압, 검열, 집행위원장 사퇴압력 등 예술을 통제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인들이 표현의 자유, 관객의 볼 권리, 영화제 운영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영화인연대 관계자는 “‘다이빙벨’ 상영철회 외압으로부터 시작한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는 현재진행형”이라며 “부산영화제를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객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최근 해명자료를 내고 부산국제영화제 관계자를 고발한 이유를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는 감사원이 지난해 1월부터 4월까지 부산국제영화제 등 국고보조금이 지원되는 축제의 회계집행에 대한 감사를 하면서 시작됐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 부산국제영화제가 2013년과 2014년 모두 6천850만원의 문화예술진흥기금을 교부 목적외 항목에 사용했고, 2011년부터 2014년까지 23건의 중개수수료 4억7천375만원을 활동 증빙서류없이 지급한 사실을 적발해 기관주의 조치했다.

특히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협찬금 6천105만원을 허위계약서를 작성해 송금하거나 허위중개 계약을 체결하고 중개수수료를 지급하는 등 회계집행을 허위로 한 사실을 적발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부산시에 통보했다.

당시 감사원은 부산국제영화제와 함께 대관령국제음악제, 거창국제연극제 등도 감사를 벌여 교부목적외 보조금을 사용하고, 증빙서류없이 중개수수료를 지급한 사실을 적발해 기관주의 통보를 내렸다.

하지만 협찬금 집행 과정에서 허위계약서를 작성하거나 허위 중개계약을 체결하는 등 허위계약 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돼 검찰 고발 요구는 하지 않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감사원이 명시적으로 부산국제영화제 회계집행 관련자 3명의 고발을 요구했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영화제 관계자간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사실관계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자 고발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감사가 ‘다이빙벨’ 상영과 관련한 표적감사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2001년 지방재정운영실태 감사와 2009년 국고지원 영화제 등 민간단체 지원금 감사에서도 부산영화제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며 “이번 감사 역시 통상적인 감사였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술적 영역은 영화인 자율에 맡기되, 운영에 있어서는 책임성과 투명성이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병석 부산시 문화관광국장은 “부산시민의 열정과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들의 관심으로 성년이 된 부산영화제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과 협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