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디컬 인사이드] 치루인 줄 알았는데 ‘크론병’… 금연이 관건

[메디컬 인사이드] 치루인 줄 알았는데 ‘크론병’… 금연이 관건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1-24 17:26
업데이트 2016-01-25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창환 중앙대 소화기내과 교수

평소 설사로 고생했던 A씨. 겨울부터 혈변과 복통 증상까지 더해져 힘들었지만 단순 치질로 판단하고 민망하기도 해 진료를 미뤘다. 병원에 갔더니 나온 병명은 의외로 ‘크론병’이었다.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환자 증가세도 가파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4년 환자 수는 1만 7000여명으로 4년 만에 41%가 늘었다. 24일 최창환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와 크론병에 대해 알아봤다.

이미지 확대
최창환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최창환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Q)크론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A)면역체계 문제로 생기는 질환이어서 병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다. 서양 환자가 많아서 육류 위주의 서구식 식습관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정하는 단계다. 음식물 자체가 병을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없지만 장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병을 악화시키는 확실한 요인은 ‘흡연’이다. 환자에게는 무조건 금연하라고 권한다. 가족 중에 환자가 있으면 다른 가족에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가족성 질환으로 분류한다.

Q)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A)혈변, 심한 복통, 메스꺼움,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관 어디에서나 발병할 수 있지만 주로 대장과 소장에서 염증이 관찰된다. 항문 밖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나오는 ‘치루’ 환자도 30~50% 된다. 병을 완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 위주로 진행한다.

Q)완치가 불가능한데 왜 조기치료를 해야 하나.

A)합병증 때문이다.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장에 큰 구멍이 뚫리는 ‘천공’이나 조그만 ‘누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장을 절제해야 할 수도 있다. 장 협착도 마찬가지다. 반복적인 장 절제 수술로 ‘단장증후군’(소장을 본래 길이의 절반 이상 제거했을 때 생기는 소화흡수불량증)에 시달릴 수도 있다. 장 이외에도 환자의 20~30%가 눈과 입, 관절, 피부 염증을 경험하고 통증과 골다공증, 신장결석 같은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어 조기에 진단받고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1-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