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 8석 대폭 늘고… 서울·인천·충남·대전 1석씩 증가

경기 8석 대폭 늘고… 서울·인천·충남·대전 1석씩 증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1-24 23:44
업데이트 2016-01-25 0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구 ‘253+47’案 타결 때 지역구는

여야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으로 조정하는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잠정 합의했다. 지역구가 기존 246석에서 7석이 늘어나고 그만큼 비례대표 수가 줄어든 안이다. 이 방안이 최종 타결될 경우 지역구가 어떻게 재편될지 향후 시나리오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8월 말 인구수를 기준으로 인구 상한선을 28만명, 하한선을 14만명으로 설정했을 경우 지역구는 인구 과밀지역인 수도권에서 대폭 늘어나고 다른 지역에서 소폭씩 감소해 최종 ‘+7석’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서울에서 1석, 경기에서 8석, 인천·충남·대전에서 1석씩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순증 12석이다. 여기에서 경북 2석, 강원 1석, 전북 1석, 전남 1석씩이 감소하면 최종적으로 7석이 늘어나게 된다.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세종, 충북, 경남, 제주 등 8개 지역의 전체 의석 수는 유지된다. 그러면 정의화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부산 중·동구가 인구수 미달로 인한 통폐합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의 강원 속초·고성·양양, 박덕흠 새누리당 의원의 충북 보은·옥천·영동, 황주홍 무소속 의원의 전남 장흥·강진·영암, 신성범 새누리당 의원의 경남 산청·함양·거창도 살아남게 된다. 물론 전체 의석 수가 유지되는 지역 내에서 ‘분구’와 ‘통폐합’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증감의 합이 ‘0’이라는 의미다.

선거구 획정에서 가장 민감한 영호남의 의석 수는 똑같이 2석씩 줄어든다.

전북·전남에서 각 1석, 경북에서 2석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뇌관은 남아 있다. 다른 지역보다 1석이 더 줄어드는 경북 지역 의원들의 항변이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의원 개개인 간 이해관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지역구 세부 획정 과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여야가 지역구 수에 최종 합의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그 숫자에 맞춰 선거구를 조정하게 된다. 획정위가 국회로 보낸 획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지역구가 최종 확정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1-2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