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곰인형 안고 자던 딸까지…

곰인형 안고 자던 딸까지…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1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신병력’ 40대 일가족 살해… “불면증 때문에” 신고 후 투신

‘부천 초등생 시신 훼손 사건’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정신병력이 있는 40대 남성이 아내와 두 자녀 등 가족 3명을 살해한 뒤 투신해 숨졌다.

경기 광주경찰서에 따르면 21일 오전 9시 5분쯤 광주시의 한 아파트 18층에서 A(48·중장비 운전기사)씨가 아내(42)와 아들(18), 딸(11) 등 3명을 살해한 뒤 창문 밖으로 뛰어내려 목숨을 끊었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투신 직전 112로 직접 전화해 ‘내가 아내를 망치로 때렸고 아이 2명도 살해했다’고 신고했다”며 “‘불면증 때문에 아이들을 살해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경찰 조사 결과 아내는 거실에서 반듯이 누운 채 숨져 있었고 그 옆에는 범행 때 쓴 것으로 보이는 피 묻은 둔기가 있었다. 딸은 안방 이불 위에서 곰 인형을 끌어안은 상태로 누워 사망했으며, 아들은 자기 방 이불 위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일가족 3명은 모두 둔기에 머리 등을 맞아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자녀는 자던 중 살해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A씨가 오랫동안 정신과 치료를 받아 왔던 점에 주목해 범행과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그는 2011년부터 지난해 9월 초까지 모 신경정신과 의원에서 ‘상세 불명의 뇌병증’ 진단으로 치료를 받아 왔다. 뇌병증은 질병이나 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뇌 기능과 구조에 이상이 생기는 병이다. 김태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뇌의 전두엽 부위에 기능 이상이 생긴 환자들을 보면 간혹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사례가 있다”면서 “A씨가 불면증을 겪었다면 뇌병증의 후유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해 9월 또 다른 신경정신과 의원에서 ‘혼합형 불안 및 우울병 장애’ 진단도 받았다. 또 집 거실 서랍 안에는 A씨가 복용한 것으로 보이는 수면유도제가 있었다. 유서는 없었지만 A씨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잠을 못 이루겠다. 약을 먹었는데 그게 잘못된 것 아닐까”라는 등의 글이 발견됐다.

경찰이 피해자 지인 등을 불러 조사한 결과 A씨는 평소 술에 취해 부인에게 “가족을 모두 죽여 버리겠다”는 등 폭언을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다. A씨 부인은 평소 직장에 딸을 데려가는 일이 잦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A씨와 숨진 가족 3명의 휴대전화 번호로 가정 폭력 신고가 접수된 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찰은 A씨와 살해된 일가족의 시신을 부검할 예정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6-01-2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