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일방적 주장으로 노동개혁 시간 끌 수 없다”

朴대통령 “일방적 주장으로 노동개혁 시간 끌 수 없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20 13:54
업데이트 2016-01-20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교육개혁 업무보고…“청년일자리에 온 국민이 힘모아야”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6년 3번째 정부업무보고(국민행복, 청년 일자리 창출및 맞춤형 복지)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6. 01. 20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한국노총의 노사정 합의 파기 선언과 관련, “지금 한쪽의 일방적 주장만으로 시간을 끌고 가기에는 우리가 처한 상황이 너무나도 어렵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복지’를 주제로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등 4개 부처로부터 합동 업무보고를 받고 노동개혁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노사가 서로 양보하면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면서 “금년에는 노동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고 현장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사의 결단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동개혁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야말로 청년들에게 가장 절박한 과제”라면서 “지금은 청년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기 위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그동안 정부는 우리의 미래와 청년들을 위해서 교육개혁과 노동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면서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젊은이들이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있고, 청년들이 겪는 고용절벽이 만혼과 저출산으로 이어지면서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분야에선 올해 6대 교육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는 각오로 개혁의 속도를 더욱 높여주길 바란다”며 “올해는 대학구조개혁을 충실하게 이행해 대학의 양적과잉을 해소하고 기업과 대학이 직접 협력해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대학교육 전반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개혁작업이 보다 속도를 내기 위해선 현재 국회에 계류된 대학구조개혁법의 통과가 필요한 만큼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21세기 교육은 스스로 본인의 적성과 자질에 알맞은 것을 체험하고 습득해서 미래를 결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면서 “머리에 천편일률적인 지식만 쌓이고 사회에 적응 못 하는 교육을 시키는 것은 아이들의 사고와 창조성까지도 상실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복지분야와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데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가 지역주민을 위한 진정한 복지센터로 거듭나야 하는 만큼 읍면동이 맞춤형 복지를 현장에서 구현하는 복지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