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경기우려→위안절하→자금이탈→증시폭락→대책 ‘혼합반복’

中 경기우려→위안절하→자금이탈→증시폭락→대책 ‘혼합반복’

입력 2016-01-10 11:28
업데이트 2016-01-10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당국, 매일 증시대책 내놔…증시추락 막을수 있나

중국 정부가 또다시 숨 가쁠 정도로 많은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10일 국제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새해 첫 1주일간 중국 당국은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자 단기 자금 시장에 유동성 투입, 외환시장 개입, 서킷 브레이커 중단, 대주주 매각 조건 수정 등 일련의 조치를 연달아 발표했다.

앞으로 중국당국은 지급준비율 인하 등 추가대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그러나 중국증시 폭락은 경기둔화→버블붕괴 공포→외국인자금이탈→위안화절하→증시하락→외국인자금 더욱 이탈→증시폭락 등의 경로를 혼합적으로 순환하고 있는 것이어서 정부대책이 실효를 거두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즉,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감과 이에 따른 외국인자금 이탈이 근원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중국 자산시장은 계속 흔들릴 수 있다.

◇ 새해 벽두 하루 한 개씩 나오는 정책 대응

4일과 7일 상하이증시가 각각 6%, 7% 이상 폭락하며 거래중단 사태까지 이어지자 당국은 패닉 장세를 진정시키기 위해 하루 한 건꼴로 대응책을 내놨다.

우선 지난 5일과 7일 위안화의 가파른 절하로 자금 유출 압박이 커지자 인민은행은 단기 자금 시장에 각각 1천300억위안, 700억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투입했다.

또 지표 부진에 따른 위안화 절하 압력을 낮추기 위해 5일과 8일에 각각 외환시장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역내에서 위안화 가치가 크게 절하되자 국영은행들을 통해 달러 유동성을 투입해 위안화 가치를 절상시킨 것이다.

7일에는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가 서킷 브레이커 제도를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 제도가 시장불안을 확대한다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또 연초 주가 폭락의 빌미가 된 대주주 지분 매각 제한 해제와 관련해서는 9일부터 매각을 해제하되 매각 수량을 3개월 내 전체 지분의 1% 이내로 제한하고, 지분 매각 15거래 일전에 사전 보고토록 했다.

하지만, 이런 시장 안정책이 효과를 발휘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증시 폭락과 당국의 조처는 이제 시작일 수 있다.

◇ 6월 폭락장 이후 두 달간 30여 건의 대응책 쏟아져

새해 첫주 폭락장과 뒤이어 나온 하루 한 개꼴의 대응책은 지난여름 폭락장을 상기시킨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작년 6월 증시급락 이후 6월27일부터 8월26일까지 두 달간 시장에서 확인된 크고 작은 부양책만 30건을 넘어선다.

대표적으로 6월 27일 인민은행의 기준금리 및 선별적인 지급준비율 인하, 7월 1일 상하이 및 선전 증권거래소의 거래수수료 인하, 7월 4일 21개 증권사의 1천200억위안 규모의 증시안정화 기금 조성, 기업공개(IPO) 잠정 중단, 7월 6일 대다수 증권사의 공매도 서비스 중단, 7월 8일 보험감독위원회의 보험자금 주식 투자 완화, 5% 이상 대주주 주식 매각 6개월간 금지 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려울 정도다.

이외에도 크고 작은 개입이 지속됐지만 두 달간 상하이종합지수는 30% 하락했다. 주가가 오르면 당국이 개입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과 당국의 개입에 대한 회의론이 혼재돼 시장의 투매 심리를 억제하는 데는 실패한 셈이다.

특히 8월 20일부터 26일까지 5거래일간 주가는 23% 폭락했으며, 주가 급락은 결국 당국이 서둘러 기준금리와 지준율을 동시 인하하고 위안화를 안정시키고 나서야 진정됐다.

◇ 이번에도 부양책 시작일까…남은 카드는

올 초 주가 폭락의 빌미가 된 대주주 매각 제한 해제는 9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다만, 매각 규모가 3개월간 1%를 넘을 수 없고, 매각 15거래 일전에 사전보고해야 한다는 점에서 당장 매물이 쏟아질 가능성은 작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위안화 약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은 자금 유출을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시장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춘제를 앞두고 자금 유출이 지속될 경우 단기 자금 시장의 유동성마저 경색될 수 있다. 또 19일로 예정된 중국의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발표가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를 부추길 가능성도 있다.

연초 주가 폭락이 제조업 지표 부진에 따른 경기 둔화로 시작됐다는 점에서 4분기 GDP가 새로운 주가 폭락의 촉매제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르면 춘제 이전인 1월에 당국이 지준율 인하나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크로스브릿지 캐피털의 매니시 싱은 인민은행이 이달 말 전에 지준율을 추가로 내놓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진투자증권의 이상재 투자전략팀장은 보고서에서 “최근 주가 폭락의 근본 원인은 위안화 가치의 하락과 실물경기의 침체 우려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년 8월과 유사하다”며 이 때문에 최근 조치는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팀장은 따라서 작년 8월 금융불안을 진정시켰던 위안화 환율 안정 유도 및 금리 인하 등과 같은 경기 부양조치가 필요하다며 조만간 환율 안정과 경기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의 허진욱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1~2주내에 중국 당국은 외환 시장 개입과 지준율 인하 등에 나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본유출 압박이 상당한 만큼 적극적인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신용공급을 확대하겠지만, 금리 인하는 위안화 절하 압박을 심화시킬 수 있어 쉽게 선택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동부증권의 박인금 연구원은 정부는 위안화가 어느 한 방향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는 것을 억제하고, 향후 증시 급락을 막기 위해 추가로 정부 자금을 통해 증권 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