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호열 고려대 교수 “김정은 대화노선 표명한 것”

유호열 고려대 교수 “김정은 대화노선 표명한 것”

입력 2015-01-01 11:49
업데이트 2015-01-01 1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호열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1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남북관계를 풀지 않고 경제문제를 풀어갈 수 없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대화노선을 표명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유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북한으로서는 중국, 미국과의 관계 등 다른 데서도 발판을 마련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현실을 직시한 일종의 실용노선”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신년사에서 고위급 접촉과 부문별 회담을 재개하자고 언급하면서 “분위기와 환경에 따라 최고위급 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유 교수는 “최근 통일준비위원회의 회담 제의에 대해 긍정적인 화답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정부가 북측에 계속 요구하는 이산가족 상봉을 2월 설 연휴에 추진한다면 1월 초부터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그렇다면 북한이 2차 고위급 접촉부터 응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최고위급 회담을 한다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월에 남북 정상을 동시 초청했기 때문에 북한이 러시아에서의 회담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김 제1위원장이 인민생활 향상 등을 강조한 것에 대해 유 교수는 “작년 신년사는 장성택 처형 직후 발표했고 올해는 1년을 지내면서 최룡해, 황병서 등 새로운 실세를 등용했기 때문에 좀 더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