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박의 반격 “朴대통령 폐쇄적 소통 방식 문제”

비박의 반격 “朴대통령 폐쇄적 소통 방식 문제”

입력 2014-12-31 23:06
업데이트 2015-01-01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 7인 ‘청와대 회동’ 비난 공세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김무성 대표를 상대로 칼을 뽑아 든 지 하루 만에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일단 정면 대응은 피했다. 계파 갈등이 폭발해 걷잡을 수 없이 번질 경우 자신의 대표직도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친이(친이명박)계 5선의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가 환골탈태해서 속좁은 정치를 그만했으면 한다. 국가나 권력을 사유화하지 말고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패거리 정치 하지 말고 너그러운 정치를 했으면 한다”고 썼다. 친이(친이명박)계 5선의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가 환골탈태해서 속좁은 정치를 그만했으면 한다. 국가나 권력을 사유화하지 말고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패거리 정치 하지 말고 너그러운 정치를 했으면 한다”고 썼다. 비박계 3선인 나경원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얼마 전 청와대에서 당 의원들과 함께 대통령을 뵀는데, 여당 의원들이 편하게 이야기를 못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와 적극적인 이야기가 오가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면서 “여당은 (청와대와) 직접적이고 비공개적인 소통 방식을 사용하는데, 그런 부분이 덜 작동된 것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비박계인 재선의 김용태 의원은 대선 승리 2주년째인 지난 19일 있었던 박 대통령과 친박계 7인 간 청와대 회동을 직접 겨냥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집권 여당의 의원을 만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친박 핵심들만 불러서 비공개로 회동했다는 것은 오해를 살 만하다”며 “걱정이 되고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친박계 의원들이 “김 대표가 당을 사당화하고 있다”며 비난을 퍼부은 것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김 대표 스스로가 부당한 공천으로 당에서 쫓겨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허술하게 처신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김 대표의 편을 들었다.

논란의 당사자인 김 대표는 이날 영화 국제시장 관람차 찾은 서울 영등포의 한 영화관에서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시끄러운 것이고 분출된 많은 의견을 수렴해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이 정치이기 때문에 그런 말(친박계의 비판)은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친박계 7인의 청와대 회동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이 소통이 부족하다고 다들 지적했는데, 그렇게라도 만나서 소통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대표가 친박계의 공격을 정면으로 되받아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김 대표도 친박계의 연말 ‘봉기’를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었다고 보고 있다. 원내대표 선거와 총선 등을 앞두고 지분 확보를 위한 친박계의 존재감 과시가 필요한 타이밍이었다는 것이다. 친박계의 ‘생살여탈권’도 여전히 김 대표의 손에 쥐어져 있다 보니 김 대표는 크게 동요하지 않는 눈치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있는 친박계도 이번 공격을 신호탄으로 을미년 한 해 동안 더욱 거세게 김 대표를 몰아붙일 것으로 보인다. 한 정치권 인사는 “친박계는 원샷 쿠데타가 아닌 지속적으로 공포감을 심어 주는 방식으로 김 대표 체제 흔들기를 시도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 충돌은 1월 초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인선 결과 발표 직후, 그다음 충돌은 1월 말쯤 4월 보궐선거 공천 과정에서 벌어질 전망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1-01 8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