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판 초록마녀’ 옥주현 말고 저, 박혜나도 있습니다

‘한국판 초록마녀’ 옥주현 말고 저, 박혜나도 있습니다

입력 2013-10-28 00:00
업데이트 2013-10-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22일 첫 공연 뮤지컬 ‘위키드’ 주연 깜짝 캐스팅 박혜나

뮤지컬 배우 박혜나(31)는 ‘숨은 실력파’다. 화려한 대극장 뮤지컬의 주인공을 맡은 적도, 그를 제대로 이해하게 하는 인터뷰 기사도 거의 없었다. 하지만 2006년 데뷔 이래 한 해 서너 편씩의 작품으로 꾸준히 무대에 서며 존재감을 다져 왔다. 유튜브에는 그가 고음을 뽑아내는 장면만 모아놓은 영상이 있을 정도로 뮤지컬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시원한 가창력이 일품인 배우로 이미 유명하다.
전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한국에 상륙한 뮤지컬 ‘위키드’의 주인공 엘파바 역에 캐스팅돼 공연계를 깜짝 놀라게 한 배우 박혜나. 뮤지컬 마니아들에게는 이미 시원한 가창력으로 인정받은 ‘준비된 디바’다. 설앤컴퍼니 제공
전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한국에 상륙한 뮤지컬 ‘위키드’의 주인공 엘파바 역에 캐스팅돼 공연계를 깜짝 놀라게 한 배우 박혜나. 뮤지컬 마니아들에게는 이미 시원한 가창력으로 인정받은 ‘준비된 디바’다.
설앤컴퍼니 제공


다음 달 22일 막을 올리는 뮤지컬 ‘위키드’에서 그가 주인공인 초록 마녀 ‘엘파바’ 역에 캐스팅돼 공연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2003년 초연 이후 지난 10년간 브로드웨이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며 전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이어 온 터라 엘파바 역을 거머쥘 배우가 누가 될지는 공연계 초미의 관심사였다. 물론 세간의 시선은 그와 함께 엘파바 역에 캐스팅된 뮤지컬계 디바 옥주현에게 쏠렸다. 하지만 공연계에서 박혜나에게 거는 기대는 결코 적지 않다. ‘위키드’를 통해 그가 새로운 디바로 떠오르리라 점치는 이들도 많다.

그를 지난 22일 서울 남산 근처에서 만났다. 아침부터 쉴 틈 없이 이어진 연습을 마친 그는 다소곳하고 차분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위키드’ 오디션 이야기를 꺼내자 그때의 감격이 떠오르는 듯 얼굴이 상기됐다.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 친구와 음식점에서 밥을 먹고 있었어요. 음식점 안이라 친구와 마주 보면서 입을 꾹 다물고 있다가 밖으로 나가 둘이 껴안고 뛰면서 소리를 질렀죠.”

지원자 1200여명이 모여 7개월에 걸쳐 진행된 오디션도 그에게는 오디션-연습-공연으로 이어지는 생활의 일부였다. 하지만 관문을 하나씩 통과하면서 어딘가 예사롭지 않은 느낌이 들었다. “놀라운 건 저는 대사를 하는 걸 평가받지 않았다는 거예요. 주어진 노래를 부르고 대사를 하려고 하면 제작진이 ‘괜찮다. 그냥 확인만 해 봤다’고 했죠.” 심지어 노래를 평가받으려고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음악감독의 ‘우’ 하는 환호를 받기도 했다. “그 순간 힘이 많이 됐어요. ‘너를 기다렸다’는 의미 같았거든요.”

처음에 앙상블로 지원했던 그는 단계를 거쳐 엘파바 얼터(주연의 대체)로, 마침내 엘파바로 발탁됐다. 극적인 신데렐라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주목을 끌 만도 하지만 그는 자신을 내세우려 하지 않는다. “관객들이 무대 위의 저를 즐긴 뒤 공연이 끝나고 잊어버린다 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배우니까요.” ‘위키드’의 캐스팅 결과가 발표된 후에도 대중의 관심이 그리 크지 않았던 게 아쉽지 않으냐고 물었다. “전혀요. 아쉬움이라면 제가 무대에서 잘못했을 때 아쉽겠죠.” 우문에 현답이 돌아왔다.

그가 지금까지 맡아 왔던 배역들은 어느 하나도 비슷한 게 없다. ‘싱글즈’의 동미, ‘영웅을 기다리며’의 열혈 조선 여인 막딸, ‘남한산성’의 지혜로운 기생 난생, ‘심야식당’의 스트립 댄서 마릴린까지 그의 이미지는 어느 한 색깔로 정의하기 힘들다. 하지만 어떤 역할을 맡아도 확실한 존재감을 발휘한 것은 분명하다. 주연과 조연을 가리지 않고 한 곡이라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그에 대해 오디션을 진행한 ‘위키드’ 오리지널 제작진은 ‘엘파바로 만들고 싶게 이끄는 배우’라고 평가했다.

엘파바는 초록색 피부와 불 같은 성격 때문에 나쁜 마녀라는 오해를 사지만 사실은 정의롭고 용기 있는 마녀다. 박혜나에게 남은 과제는 엘파바의 상처와 진심을 온전히 느끼고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엘파바는 사랑받지 못했지만 사랑할 줄 알고 정의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싸울 줄 아는 용기를 갖고 있죠. 공연이 끝날 때쯤이면 저도 엘파바를 많이 닮아 있겠죠?” 내년 1월 26일까지 서울 송파구 샤롯데시어터. 6만~14만원. 1577-3363.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3-10-2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