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 WMD 첩보 거짓이었다”

“이라크 WMD 첩보 거짓이었다”

입력 2011-02-17 00:00
업데이트 2011-02-17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보원 알자나비 “후세인 정권 전복 위해 한 말”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WMD)를 보유하고 있다는 첩보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라피드 아메드 알완 알자나비가 “사담 후세인 정권을 전복하기 위해 거짓말을 했던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미지 확대


영국 일간 가디언은 1995년 독일로 망명한 이라크인 알자나비가 그동안 가진 몇 차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라크에 자유를 가져다 줄 다른 방법은 없었으며, (내가 한 일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자나비는 2003년 2월 5월 콜린 파월 당시 미 국무장관이 유엔 연설에서 이라크가 생화학무기를 갖고 있다고 밝혔을 때 관련 정보를 제공했던 인물로 언급됐었다. 당시 파월은 알자나비를 이라크의 생화학 무기 시설을 관리했던 화학공학 기술자로 표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알자나비의 거짓말은 2000년 시작됐다. ‘폴 박사’로 불리는 독일 정부 관계자를 만나 이라크가 WMD를 갖고 있다고 얘기했고, 이에 독일 정보기관 연방정보국(BND)이 같은 해 3월 13일 그에게 접근해 관련 내용을 캐물었다. 이후 BND 측은 알자나비의 옛 상관인 군수산업위원회의 바실 라티프 박사와 두바이에서 만나 알자나비 발언의 진위를 확인했으나 당시 라티프는 알자나비의 주장을 완강히 부인했다.

이에 BND는 알자나비의 발언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한동안 그와의 접촉을 끊었으나 2002년 5월 그를 다시 찾아와 협조를 요청했다. 알자나비는 당시 BND와의 접촉에 대해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을 뭔가를 꾸며낼 기회가 내게 주어졌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듬해 파월 장관의 유엔 연설 소식을 들은 알자나비는 정보를 다른 나라와 공유하지 않기로 한 약속을 어겼다고 BND 측에 따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관련 내용을 발설하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90일간의 구금 생활이었다.

미국의 침공으로 시작돼 10만명 이상의 민간인 사망자를 낳은 이라크 전쟁의 주요 배경에 그의 거짓말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 셈이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1-02-1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