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피 커진 한국교회 성경으로 돌아갈 때

부피 커진 한국교회 성경으로 돌아갈 때

입력 2011-01-01 00:00
업데이트 2011-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정 회개할 곳은 교회다】권영진 지음 리북 펴냄

교회가 세상을 걱정해야 하는데 오히려 세상이 교회를 걱정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 교회가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교회에 대한 반성과 자성의 목소리는 교회 안에서도 끊임없이 나온다. 치유하기엔 병이 너무 깊다는 자조 섞인 진단도 나온다. 방법은 없는 것인가.

‘진정 회개할 곳은 교회다’(권영진 지음, 리북 펴냄)는 한국 개신교의 회개와 개혁을 바라는 현직 목사의 솔직한 진단과 간절한 호소가 담긴 책이다. 성경적 교회로의 끊임 없는 개혁을 신념으로 갖고 있다는 저자는 오늘날 한국 교회는 이미 ‘새로운 종교’로 변질됐다고 진단한다. 성경과 예수에서 멀어지고 세속주의와 번영신학에 기대어 자기증식을 하고 있는 희한한 변종이 됐다는 것이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교회가 확장돼 하나님의 나라를 넓혀가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그 확장이 성경적인 것이 아닌 세속적인 것이라면 과연 하나님의 뜻인지를 돌이켜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또한 저자는 ‘오늘날 교회는 지나치게 돈과 권력 같은 세상의 가치를 숭상하는 세속적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목회자들을 비롯한 교회의 지도자들은 자신을 하나님처럼 높이고, 성도들 위에 군림하려고 한다.’고 지적한다.

이렇듯 저자는 책을 통해 한국 교회의 오늘을 말하고,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과거를 보여주며, 다음 세대 교회의 미래를 얘기하고 있다. 특히 신자들이 겪는 일상적 고민과 갈등에서 교회 문제를 진단하고, 목사제도 등 많은 사람들이 주저했던 금기에 대한 내용들도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제1부 ‘한국 교회의 슬픈 자화상’에서는 헌금과 교회 확장의 문제점, 교회 직분, 목사 제도의 현실 등을 상세히 다룬다. 제2부 ‘한국 교회 왜 이렇게 되었나’에서는 난립된 교단, 번영신학과 교회 마케팅 등의 문제점을 다룬다. 예수교 장로회 목사인 저자는 결론 부분에 이르러 다음 세대의 한국 교회를 위한 조언 등을 통해 다시금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돌아가자고 강조한다. 1만 2000원.

김문 편집위원 km@seoul.co.kr
2011-01-01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