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홀몸노인의 생명 안전망 되겠습니다”

“홀몸노인의 생명 안전망 되겠습니다”

입력 2011-01-01 00:00
업데이트 2011-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홀몸 노인을 위한 생명 안전망이 되겠습니다.”

서울신문은 2011년 새해를 맞아 서울시 등과 손을 잡고 홀몸 노인을 위한 말벗 서비스 사업을 펼친다. 나아가 사회적 약자인 홀몸 노인을 체계적으로 돌보는 사회문화운동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최근 가족 해체와 급속한 고령화 등으로 홀몸 노인이 급증하고 있다. 대다수는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돈으로 궁핍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때문에 홀몸 노인들은 우울증이나 무력감을 갖기 쉽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지극히 위험하다.

홀몸 노인들에게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준다는 차원에서 서울시는 2008년 3월 홀몸 노인 200명을 대상으로 말벗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 지난해에는 수혜 대상이 3000명으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120 다산콜센터’ 상담원들이 톡톡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홀몸 노인의 증가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세심하게 챙겨주는 데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서울시가 주도하는 만큼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서울신문 등 민간 기관들이 연대한 것이다.

우선 사단법인 ‘징검다리’(가칭)를 설립, 말벗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징검다리 발기인 겸 이사진은 주요 대학 총장과 중소기업중앙회 회원기업 대표 등으로 구성돼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기수 고려대 총장과 박철 한국외대 총장, 유병진 명지대 총장, 이학 용인대 이사장 등이 이미 동참 의사를 밝혔다.

징검다리는 우선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서비스 대상자를 파악한 뒤 둘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맡는다. 자원봉사자 교육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개별 홀몸 노인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각종 복지 혜택을 알려주고, 대화 요령도 전수한다. 징검다리는 또 개인이나 기업 등의 후원 창구로 활용된다.

서울신문은 올바른 자원봉사·기부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과정과 성과 등을 지면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도 지난 3년간 말벗 서비스를 통해 쌓아온 노하우 등를 전수하고, 교육·의료 지원과 같은 뒷받침을 지속할 예정이다.

징검다리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홀몸 노인의 말벗 역할을 한다. 서비스 대상자는 서울시내 자치구와 사회복지단체 등의 도움을 받아 확정한다. 새해에는 적어도 3만 5000명 이상의 홀몸 노인들이 새로운 말벗이자 생명 안전망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1-01-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