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사랑 내곁에?…MB맨들 특보로 귀환

내사랑 내곁에?…MB맨들 특보로 귀환

입력 2011-01-01 00:00
업데이트 2011-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른바 ‘MB맨’들이 31일 개각에서 줄줄이 돌아왔다. 하마평에 이름이 오르내리던 핵심 측근 중에서 류우익 주중대사를 제외하고는 이번에 모두 자리를 하나씩 차지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지근거리에 안착한 셈이다.

이미지 확대
가장 주목되는 인사는 대통령 특별보좌관(특보)으로 돌아온 이동관 전 홍보수석과 박형준 전 정무수석이다. 이 전 수석은 홍보특보, 박 전 수석은 신설된 사회특보 자리를 각각 맡게 됐다.

두 사람 모두 지난 7월 청와대 수석비서관에서 물러난 이후 5개월여간 ‘야인’생활을 해 왔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이들이 물러난 뒤에도 주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전화를 걸거나 직접 만나서 의견을 묻는 등 각별한 애정을 보여 왔다. 두 사람 모두 입각에는 실패했지만 청와대로 ‘컴백’하면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집중적으로 받는 데 성공했다.

이번 인사로 대통령 특보는 5명에서 9명으로 늘었다. 신설된 지방행정 특별보좌관에 김진선 전 강원지사가, 여성특별보좌관에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이 내정됐다. 이중에서 현 이희원 안보특보와 함께 이동관·박형준 특보 등 3명만 ‘상근’이다. 서울 정부중앙청사 창성동 별관에 각자의 사무실이 있지만 매일 청와대로 출근하게 된다. 사실상 ‘수석’에 버금가는 자리로, 본격적인 ‘특보정치’를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특보는 종편 등 새로 출범한 미디어정책쪽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막강한 파워를 휘두르면서 기존 수석들과 갈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청와대 수석 중에 장관으로 간 사람도 이 정부에서는 유독 많다. 결국은 ‘아는 사람, 썼던 사람’을 다시 돌려쓰는 이 대통령의 인사철학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사원장에 내정한 것이나 최중경 경제수석을 지식경제부 장관에 전격 발탁한 것이 이를 입증한다. 두번의 수석(정무·국정기획)을 거친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이나 정무수석과 정무특보를 지낸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도 마찬가지다. 6·2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 후보로 출마했던 김대식 동서대학교 교수를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에 발탁한 것도 ‘MB맨’에 대한 배려로 읽힌다. 공석인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이 대통령의 고향(포항) 후배이자, 2007년 대선때 캠프 살림을 맡았던 핵심 측근인 신학수 전 동아시아연구원 총무부장을 발탁한 것도 같은 이유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01-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